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상 연례 업무설명회 'FSS SPEAK 2014'에 참석했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4일 “외국계 금융회사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영업하는데 장애가 되는 숨어 있는 규제를 파악해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상 업무설명회(FSS SPEAKS 2014)에서 “올해 초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투자하기 좋은 국가’로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그는 “감독 당국은 비정상적인 관행들과 잘못된 틀을 정상화해 한국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할 것”이라며 “이러한 과정에서 불편과 오해가 최소화되도록 외국계 금융회사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금융사 내부통제를 위해 외국계 금융사가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한국의 금융소비자가 여러분을 믿고 맡긴 재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또한 철저히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길 부탁한다”며 “최고경영자(CEO)들이 솔선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 주고 직원들의 금융소비자 보호 의식 제고에도 힘써달라”고 말했다.

또 “한국 금융시장에서 외국계 금융회사가 장기적으로 견조한 성장을 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FSS SPEAKS 2014’에서는 스테판 버드(Stephen Bird) 씨티 아시아태평양 대표와 얀 반 덴 버그(Jan van den Berg) 푸르덴셜생명 아시아지역 대표 등 외국계 금융사 아시아 대표와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대사 등 총 340여명이 참석했다.

FSS SPEAKS 2014는 금융감독당국과 외국계 금융회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개최되는 포럼으로 올해로 6회째 열리고 있다 .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