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로 예고됐던 의사협회의 집단휴진이 사실상 현실화 될 것으로 나타나 사상 초유의 의료 파행이 예상되고 있다.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들이 참여한다면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까지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등 의료선진화 방안을 놓고 정부와 갈등을 빚어온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0일부터 집단휴진에 돌입하기로 했다.

7일 송명제 전공의 비상대책위원장은 의협을 통해 “병원별로 파악한 바에 따르면 애초 10일 총파업은 시간상으로 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확인됐으나, 수도권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전공의들의 10일 총파업 참여열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전국 전공의 대표자 회의에서 투쟁열기가 고조되면 전공 의들의 총파업 참여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10일 채증 작업을 거쳐 휴진이 적발된 경우 11일부터 업무정지처분 예고장을 송부할 방침이다. 소명 자료를 검토 후 집단휴진에 동참했다고 판단되면 해당 의원은 의료법에 따라 최대 15일간의 업무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대검찰청 공안부(부장 오세인 검사장)도 이날 복지부와 경찰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사협회 집단휴업 관련 공안대책협의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집단휴업이 시작되면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해 주동자를 포함한 파업 참가 의료인의 불법집단행동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앞서 의사협회의 파업 예고에 따르면, 10일 하루 휴진에 들어간 뒤 11일부터는 정상 근무를 하며 파업 참여를 독려하고 24일부터 29일까지 6일 동안 전면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파업 시에도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진료 인력은 제외하기로 해 최악의 의료대란은 빚어지지 않을 전망이지만, 진료 공백이 장기화된다면 의료 파행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현재까지 대학 병원 교수들은 파업 참여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수련의 신분인 젊은 전공의들은 파업 동참 의지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동네 개원의들의 주도로 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대형병원 진료의 최일선에 있는 전공의들의 참여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편, 전공의 비대위는 오는 8일 오후 서울 이촌로 의협회관에서 '전국 전공의 대표자대회'를 열고 의협의 집단휴진 참여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중앙뉴스 /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