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가 중국 남성의 평균 키가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작다면서 체질 개선을 촉구했다. 동시에 한ㆍ중ㆍ일 성인남성의 평균키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장신 아이돌 그룹 '엑소'     © SM엔터테인먼트


7일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에 따르면 우정셴(吳正憲) 전인대 대표는 전날 분야별 정부업무보고 심의회의에서 최근 수년 세계 남성 평균신장 통계를 인용, 중국은 1m70㎝로 32위에 머물러 한국(18위, 1m74㎝)과 일본(29위, 1m71㎝)에 뒤지고 있다고 전했다.

우 대표는 특히 7~17세 중국 청소년의 평균 키는 일본에 비해 2.54㎝나 작았다면서 하루빨리 학생들의 체질 증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청소년의 체질은 지난 25년 연속으로 약해지고 있다며 힘, 속도, 민첩성, 지구력 등 체력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낮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대표는 아울러 매일 1시간 신체 단련을 보장해야 한다는 규정에도 각급 학교들이 체육 시간을 귀찮게 생각하는 학생들 때문에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실태도 전하며 대책을 호소했다.

세계 남성 평균 신장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계 남성 평균 신장, 우리나라가 제일 크네" "세계 남성 평균 신장, 난 평균도 안됐던거~?" "세계 남성 평균 신장, 남자는 키가 크고 봐야함"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