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10일(현지시간) 아이폰·아이패드용 운영체제(OS) 최신판인 'iOS 7.1' 업데이트를 배포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자동차 안에서 iOS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카 플레이'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카 플레이를 지원하는 자동차에 iOS 7.1이 탑재된 아이폰 5·5s·5c가 연결되면 운전자는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번호부 검색, 전화 걸기, 문자메시지 및 부재중 전화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애플 지도를 이용해 경로와 교통상황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이런 기능은 전용 차량 인터페이스나 음성인식 비서 '시리'를 이용해 이용할 수 있다.

카 플레이 기능은 지금은 페라리, 메르세데스 벤츠, 볼보 등의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현대·기아자동차, 혼다, BMW, 포드 등의 신차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업데이트에서 시리를 호출해 음성으로 명령을 전달하는 방법도 달라졌다.

홈 버튼을 계속 누른 채 명령을 내리고 홈 버튼에서 손을 떼면 '명령 종료'로 인식해 명령 실행에 착수토록 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전에는 홈 버튼을 눌러 시리를 호출한 후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고 한동안 침묵을 지킴으로써 시리가 명령 종료를 인식하기를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었으나, 이 때문에 명령 종료 시점에 혼란이 생기는 사례가 있었다.

또 영국식 영어, 호주식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일부 언어의 시리 목소리가 바뀌어 말투가 전보다 자연스러워졌다.

이외에 갑자기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는 버그를 해결하는 등 전반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졌으며 아이폰 5s의 지문 인식 기능도 개선했다고 애플은 밝혔다.

일부 아이콘과 배경의 색깔과 모양도 미세하게 조정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