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을 수사하는 검찰이 국가정보원을 10일 오후 압수수색한 가운데 집권 여당 내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남재준 국정원장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서울 양천을)은 1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정원은 조직 그 자체가 왜 존재하느냐를 심각하게 묻지 않을 수 없는 사태이기 때문에 이 조직의 장,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은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본인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되지 않나"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일 국정원이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지금 이런 일을 당했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대충 송구하다고 넘어갈 수 있는 일일까? 어림도 없는 소리"라며 "국정원장께서 대충 송구하다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국정원장이 본인 스스로 거취를 잘 판단해서 대통령께 누가 되는 일이 없도록 결정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은 11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에선 국정원의 책임이 크다"면서 야당의 특검 주장에 대해 "검찰의 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필요하다면 특검을 논의하는 게 맞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같은 날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국정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대표적인 ‘친이계’로 꼽히는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간첩이냐 아니냐는 법원이 가릴 문제”라면서 “증거 위조 논란에 대해서는 국정원장이 책임지고 사퇴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공직자의 바른 자세”라면서 남 원장에 대한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증거조작사건 수사팀(팀장 윤갑근)은 10일 국정원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날 수사팀은 내부 보고 문건, 컴퓨터 서버 등 관련 전산자료와 대공수사 관련 문서 기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국정원을 압수수색한 것은 세 번째다. 2005년 '안기부 X파일' 사건, 지난해 4월 국정원 댓글 사건에 이어 국정원은 11개월 만에 또 다시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