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위원 구성과 교육시 부터 엄정하게 관리

안전행정부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단 교육을 시작으로 329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금년도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 부채감축, 경영효율화, 불합리한 복지제도 개선, 위법한 노사협약 개선’ 등 최근 대통령이 여러차례 강조한 공공부문의 비정상의 정상화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이에 따라 과도한 복지운영, 성과급 나눠먹기, 각종 안전사고 예방 실적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확인하여 평가에 반영하는 등 평가를 통해 지방공기업 개혁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행부는 대학교수, 공인회계사 등 총 205명으로 구성된 전문 평가단을 대상으로 14일 평가요령 등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에서는 ‘2014년 지방공기업 정책방향‘을 공유하는 한편, 현장에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무성과, 부채 및 안전관리, 사회적 책임성이 대폭 강화된 평가지표의 세부내용을 설명하고 분야별 평가요령에 대한 분임토의도 실시했다.

아울러, 금년 평가단 교육부터는 사전 평가 지표의 충분한 이해를 통한 수용성 높은 평가를 유도하기 위해 평가단 교육에 불참하는 위원은 차기 평가위원 위촉을 배제하도록 강화함에 따라 지난해 보다 교육 참여율도 크게 개선되었다.(81.8%→ 91.1%)

또한, 평가결과의 신속한 환류로 즉각적인 경영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경영평가 발표도 전년에 이어 또 다시 1개월 앞당겨 실시된다. 평가결과(5단계, 가~마등급)는 성과급 지급, 부실 지방공기업의 경영진단 대상 선정 등에 사용된다.

특히, 성과급 지급시 적자 도시개발공사에 대해서는 “가, 나” 등급을 배제하고, 기타 모든 적자 공기업은 “가”등급을 배제하여 경영성과와 연계하여 성과급을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정순 안전행정부 지방재정정책관은 “201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를 통해 최근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지, 불법 노사 협약, 고용세습 등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점검하여 지방공기업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룩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