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위원회, "4대강살리기 사업 공사현장 방문"

▲ 한나라당 친이계 이병석 의원이 22일 차기 원내대표 후보들 가운데 처음으로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도 실용주의 정권 창출에 앞장섰던 사람으로서 국민과 당원에 무한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정권 창출의 주체들이 하반기 국정의 안정적 수행을 뒷받침하고 정권 재창출을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그는 이어 "우리는 의회 다수당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당내 통합조차 이루지 못했다"며 "우리 성공의 원동력이 '중도 실용주의'에 있듯 전진의 동력 또한 '중도실용주의'"라고 기치를 내걸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이병석 위원장은 4월 22일(목) 영산강과 낙동강의 4대강 살리기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공사현황을 보고받고 사업현장을 시찰하였다.

허 천 의원 한나라당 간사를 단장으로 하여 장광근의원, 정진섭의원, 박상은의원, 윤 영의원으로 구성된 국토해양위원회 현장시찰단은 22일 오전 영산강 승촌보 건설현장을, 오후에는 낙동강 강정보 건설현장을 각각 방문한 자리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추진필요성에 대하여 공감을 표시하면서 일부에서 우려를 제기하는 환경오염과 재해 및 안전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 과정에서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지역주민 등에 대한 홍보강화를 통하여 사업추진의 타당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것을 주문하였다.

국토해양위원회의 이번 현장 방문에는 심명필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장,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등 국토해양부 및 관계기관 담당자들이 같이 참여하였다.

이번 현장시찰 대상인 영산강 6공구(승촌보)는 전남 나주 금천 신가에서 광주 서구 치평동을 잇는 유역에 하도정비, 생태하천조성, 자전거도로, 다기능보 및 소수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구간으로 4월 현재 주로 보 기초 콘크리트 타설 및 하도준설 공정을 진행 중(공정율 8.1%)에 있다고 전했다.

낙동강 23공구(강정보)는 대구시와 경북 달성군·고령군·성주군을 잇는 유역에 역시 하도정비, 자전거도로, 다기능보 및 소수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구간으로 현재 하도준설 위주로 사업을 진행 중(공정율 12.0%)에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