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이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에서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 등을 존중·승계한다'는 내용을 제외할 것을 민주당에 제안했다가 반발에 부딪히자 사실상 애초 입장을 철회하는 등 혼선을 일으켰다.

또 민주당 정강정책에 언급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4·19혁명, 5·18 광주민주화운동, 6월항쟁 등 역사적 사건을 빼는 대신 '산업화와 민주화에 성공한 긍정적인 역사'라는 표현을 넣을 것을 주장했으나, 이 역시 대부분 거두어들였다.

새정치연합은 민주당 내 반발에 직면하자 4·19, 5·18은 다시 포함하기로 하고 6·15 및 10·4 관련 표현에 대해서도 명시할 방침을 시사하며 서둘러 수습에 나섰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은 민주당 상임고문단 만찬 후 기자들과 만나 6·15 및 10·4 부분과 관련해 "양측이 각자의 초안을 서로 비교하면서 빠진 부분에 대해 보완하고 있는 상황으로, 역사적 인식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김효석 공동위원장도 "6·15 및 10·4는 우리의 역사이자 정통성으로, 정강정책에서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 "반드시 바로 잡겠다"며 명문화 방침을 밝혔다.

새정치연합 측은 통일외교안보, 북한 인권, 복지 등 정강정책의 다른 부문에서도 민주당에 비해 전반적으로 보수 또는 중도적 성향의 정책을 제시했다.

다만 경제부문에서는 재벌 소유지배구조 개선, 금산분리 강화, 부당내부거래 해소 등 재벌개혁 추진 등을 강조했다.

특히 새정치연합 측은 '전부 아니면 전무' 식의 승부정치 지양, 천박한 언어와 패거리 문화, 국회출석 외부인사에 대한 고압적·권위적 행태 근절 등을 골자로 한 '대화와 타협의 품격정치'를 정강정책에 명시할 것도 제안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양측은 오늘(19일) 당헌·당규분과위원회도 열어 논의를 착수할 예정이었으나 새정치연합 측의 내부조율이 늦어지면서 내일일로 회의를 연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