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朴대통령에 일몰 후 예포 21발 발사로 '예우'

박근혜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각)부터 독일을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박 대통령을 초청한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의 '독특한 이력'이 관심을 모은다.

박 대통령은 독일 도착 다음날인 26일 대통령궁에서 공식환영식과 가우크 대통령과의 회담 및 오찬 행사를 시작으로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지난 2012년 3월18일 독일의 새 대통령으로 선출된 가우크(74) 대통령은 동독 출신으로 민주화 운동에 매진했던 인사다.

1940년 독일 동북부 발트해 연안 도시 로슈토크에서 출생한 가우크 대통령은 1950년대에 구소련 강제노동수용소에서 3년여 생활했다.

1965년 개신교 일파인 루터교회의 목사가 된 뒤 각종 연설을 통해 인권과 자유를 주창하면서 당국으로부터 요주의 인물로 지목됐다.



로슈토크시의 반체제 운동 단체인 `새 포럼'의 대변인을 맡아 활동한 그는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고 이듬해 통일될 때까지 동독 비밀경찰에 의해 철저한 감시를 당했다.

통일 이후 구동독문서 관리청을 10여 년간 이끌며 그는 슈타지(독일 국가보안부)와 그 끄나풀들의 활동에 대한 추적으로 명성을 날렸다.

지난 2010년 6월 대선에서 야당인 사회민주당과 녹색당의 후보로 나서 불프 전임 대통령과 3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석패한바 있다.



박 대통령의 방한 과정에서 가우크 대통령이 더 관심을 끄는 것은 독일의 나치 과거사에 대한 '참회의 자세' 때문이다.

가우크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독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제2차 세계대전 말 나치 독일군이 대학살을 저지른 프랑스 중서부 마을 오라두르 쉬르 글란을 찾았다.

나치군은 1944년 6월 10일 이 마을 교회에 여성과 아동을 가둔 채 독가스를 살포하고 불을 지르는 등 주민을 잔혹하게 학살했다.



가우크 대통령은 당시 "이 범죄로 피해를 받은 이들의 눈을 쳐다보면서 살인자들이 심판받지 않은 데 대한 비통함을 함께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우크 대통령은 앞서 체코와 이탈리아의 나치 학살 현장을 방문하며 나치 과거사를 반성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박 대통령이 일본과의 과거사 갈등 과정에서 "독일 지도자들을 본받아야 한다"고 강조한 것도 가우크 대통령의 이 같은 모습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우크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전날 오후 10시가 넘어 베를린 테겔 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때 다비드 길 연방 비서실장을 예정에 없이 공항에 보내 박 대통령을 영접하게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당시 공항에서는 국빈방문 의전에 따라 박 대통령이 비행기 트랩을 내릴 때 예포 21발이 울려퍼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일몰 후에도 예포를 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지만, 특별히 독일 정부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환영의 뜻을 보이기 위해 예포를 쏘았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전용기가 공항에 도착할 즈음 독일 전투기가 엄호비행을 할 예정이었지만 날이 너무 어두운 관계로 이는 취소됐다고 청와대측은 전했다.

독일은 통상 연중 4차례 정도만 국빈을 초청해왔으며 이미 올해 국빈접수 계획은 마무리된 상태였지만, 박 대통령을 국빈으로 '추가로' 초청해 양국간 관계증진에 대한 기대감을 보여줬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     © 중앙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