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5박7일간의 네덜란드·독일 순방을 마치고 28일 오후 귀국했다.

▲     © 중앙뉴스





















 박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지인 독일 프랑크푸르트 일정을 마치고 전용기편으로 프랑크푸르트공항을 출발, 이날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관련 이미지

공항에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박경국 안전행정부 1차관, 조태용 외교부 1차관, 주한 네덜란드 대사 대리와 주한 독일대사 대리 등이 나와 박 대통령의 귀국을 맞았다.

박 대통령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7번째이자 올들어 두 번째 해외 방문인 이번 순방을 통해 핵안보와 통일 행보의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먼저 박 대통령은 지난 24∼25일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린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불용'을 비롯한 대북공조 방침을 재확인하고 북핵 6자회담 재개의 가능성에 한발짝 다가가는 성과를 거뒀다.

박 대통령
또 독일에서는 베를린과 드레스덴, 프랑크푸르트를 잇는 '통일 대박론'의 후속행보를 이어가며 독일의 통일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독일 정부의 전폭적인 통일협력 약속을 끌어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독일 측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통일준비 과정에서 양국의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북핵불용의 일관된 원칙 아래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되도록 견인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박 대통령
이어 박 대통령은 통독의 상징적 장소인 독일 드레스덴으로 가 드레스덴공대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데 대한 답사형식의 기조연설에서 남북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대북 3대(大) 제안을 골자로 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을 내놓고 통일로 가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지인 프랑크푸르트에서는 50년 전 외화벌이를 위해 독일로 떠났던 파독 광부와 간호사 18명을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반세기 만에 만나 그간의 노고를 위로하는 한편 통일과 경제혁신을 통해 제2의 국가부흥을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