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금융 지원에 대출 상담·중개 기능도

정부가 설립을 추진 중인 서민금융총괄기구가 정책금융 지원부터 최적의 대출 상품 안내까지 서민을 위한 '프라이빗뱅킹(PB)' 기능을 하게 된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8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열린 국민행복기금 1주년 기념행사에서 "서민금융총괄기구를 통해 종합적,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총괄기구가 서민형 PB 기능을 하도록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 중앙뉴스






















서민금융총괄기구는 국민행복기금·미소금융·햇살론 등 산재해 있는 서민금융을 한 데 모은 총괄기구로, 정부는 올해 관련 법을 제정해 내년 상반기 중 설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신 위원장은 "총괄기구를 통해 제도권 금융 접근이 어려운 가계에는 자금 공급을, 고부채 가계에는 신용회복을 지원하고 신용회복 과정에서 고용과 연계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종합 지원이 가능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총괄기구는 민간 금융사의 서민금융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금융사의 대출 상품 중 가장 적절한 상품을 공적으로 상담·소개하는 역할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민이 자신에게 적합한 정책 자금과 대출 상품을 찾지 못해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에 빠지지 않도록 정책자금과 함께 상호금융·저축은행·신협 등 민간 금융사의 적합한 대출 상품도 안내하는 중개 역할을 맡기겠다는 취지다.

그는 "이를 통해 서민들의 자금 지원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5% 수준의 높은 대출 모집 수수료도 사실상 감면돼 이자 부담이 줄 것"이라며 "서민 금융회사들 역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총괄기구는 고용·복지와 서민금융 연계 지원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하도록 할 것"이라며 "서민의 금융 수요를 파악하고,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추진 중인 고용·복지·창업 서비스와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행사 뒤 우리은행 민영화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6월 말까지 매각 방안을 마련해 올해 안에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나온 모든 매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매각을 위해서는 우리은행과 지주사가 합병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관련법이 통과돼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국회의 조속한 법 통과에 대한 바람도 내비쳤다.

금융연구원은 최근 세미나에서 우리은행 매각 방식으로 '희망수량 경쟁입찰'을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신 위원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국민행복기금의 성공적인 안착에 기여한 부처 및 유관기관 관계자 15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그는 기념식에 이어 국내 최초로 고용·복지와 서민금융을 통합해 연계 지원하는 남양주 서민금융지원종합센터도 방문했다.

그는 이곳에서 서민 정책금융은 단순히 저리 대출 상품을 공급하거나 일회성 채무조정에 그쳐서는 안되고, 서민들이 진정으로 재기해 중산층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올해 안에 서민금융지원종합센터를 기존 17개에서 30여개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