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의 면담까지 요구하며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요구해 온 새정치민주연합이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물어 최종 입장을 정하겠다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그동안 정치쇼를 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이 무공천 입장을 번복해 공천을 할 경우 대국민사과를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새정치를 표방한 안철수 공동대표의 리더십과 말바꾸기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잇따랐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당원들의 뜻을 무시한 채 당 지도부의 정치철학이나 소신이니 하면서 (무공천을) 밀어붙이는 것이야말로 제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야당이 무공천을 금과옥조, 절대선으로 주장한다고 그것이 진실이 될 수는 없다"면서 "'새민련'의 두 대표께서는 여권을 협박하기 전에 유연성을 발휘해 봇물 터지듯 나오는 당내 의견부터 청취하고 통일된 목소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초선거 공천 문제로 정치적 논란을 벌이는 것은 소모적 정쟁일 뿐"이라면서 "안 대표는 빨리 이 소모적 정쟁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경기가 시작됐는데 경기룰을 바꿀 수는 없고, 두 개의 룰로 경기를 치를 수는 없다. 결국 경기의 룰은 현행 공직선거법이 될 수밖에 없다"며 새정치연합의 무공천 입장 철회를 촉구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새정치연합이 국민여론조사와 당원투표 결과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초공천을 유지하게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면서 "이렇게 될 경우 안 대표는 말 바꾸기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부작용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초공천 폐지를 고집했던 안 대표의 아마추어리즘과 독불장군식 리더십은 국민에게 다시 실망감을 안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새정치연합 내 안 대표 지지자들이 별도의 조직을 결성해 안 대표를 후방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마디로 새민련 내에 안철수 계파를 만들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친노(친노무현)세력의 계파정치를 비판하면서 자신들은 공개적으로 계파를 만드는 것은 블랙코미디"라고 비판했다.

유일호 정책위의장은 "새정치연합이 기존의 입장을 바꾸려면 국민과 대통령, 우리 새누리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