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서울 성동공고 방문…“성공사례 많이 나오게 정부도 적극 지원”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오전 특성화고인 서울 성동공고를 방문, 청년고용률 제고를 위한 고졸취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일 할 수 있는 맞춤형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박 대통령은 3학년 전자기계과의 자동화설비과목과 주얼리디자인경영과의 귀금속공예 실습교육을 참관하고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실습교육을 참관한 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경쟁력을 더욱 키우면서 청년들이 뭔가 자기 꿈을 이루고 싶은 의욕을 잘 키워주려면 이런 특성화고등학교, 직업학교가 잘 돼야 한다”며 “그래서 여러분 중에서  성공사례가 많이 나오도록 정부에서도 적극 지원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분들이 성공해서 일터에서 행복하고, 뭔가 사회에 다른 청소년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이게 되면 다른 후배나 학생들이 나도 저기에 가서 내 꿈을 이뤄봐야겠다는 동기를 얻지 않겠습니까”라며 “여러분들이 꼭 성공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많은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현장중심의 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와 협력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 및 취업률 제고를 위해 학생·교원 및 산업계 등 관계자 의견을 들었다.



박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특성화고는 우리가 한창 경제개발을 할 때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아주 큰 기여를 해왔다”면서 “시대는 바뀌었지만 앞으로 우리가 국가경쟁력도 더 키워야 하고 또 창조경제를 실현하는데 있어서도 이런 고등학교가 큰 역할을 꼭 해줘야 된다”고 격려했다.



특성화고는 특정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이다.



특히 개별 기업 및 산업 분야별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해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맞춤형 실습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현장실습을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현장적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성동공고의 경우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받아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국방부의 지원 아래 군 기술병 양성을 위한 특성화 실습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청와대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현장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기업에 가서 수행해 쉽게 적응할 수 있고, 기업은 학생을 재교육시킬 필요가 없어 기업과 학생 모두 윈윈하고 산학협력 체체가 구축된다.



이에 따라 특성화고 취업률은 2009년 16.7%에서 지난해 40.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 (예1) 전기전자경영과 : ㈜케이투이, 비클시스템, 경보전기(주)와 협력하여 ‘전기자동제어반’ 개발 및 공동운영



   (예2) 주얼리디자인경영과 : ㈜화인주얼리, ㈜젬코주얼리, ㈜영보주얼리와 ‘귀금속설계 및 가공반’ 개발 및 공동운영



   (예3) 컴퓨터응용기계경영과 : 육군과 협력하여 ‘총기 및 화포 수리반’ 운영 및 학교․군 부대에서 실습교육 시행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