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교원들의 학생문제행동·상담역량 강화를 위하여 일반 교원, 전문상담교사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을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개발을 완료하고 4월말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연수는 학교폭력 등 부적응 학생의 증가로 인하여 교원들이 학생문제행동·상담 분야에서 겪는 어려움이 크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학생문제행동 이해와 상담, 위기유형별 상담’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올해 말까지 전국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생상담지원센터(Wee센터) 설치를 계기로 학교상담실(Wee클래스), 교육지원청(Wee센터), 시·도교육청(Wee스쿨)에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표준상담 매뉴얼을 공유하고 학교상담 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Wee 프로젝트** 운영의 이해’ 라는 주제로 상담교사용 콘텐츠도 구성됐다.

‘학생문제행동·상담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는 총 3개의 주제로 각 프로그램 당 15차시(1차시 당 30분 기준)로 구성되었으며, 한국교육개발원 주관으로 상담·심리전공 교수, 현장 전문상담교사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개발되었다.

‘학생문제행동·상담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 콘텐츠는 학습자의 이해수준에 따라 복습이 가능하도록 보충·심화학습 기능을 제공하고, 사례를 통해 이를 적용해 볼 수 있게 하는 등 자기조절 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이 가능하다.

차시별 콘텐츠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반영하였으며, 플래시+음성기반 방식을 적용하여 강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활성화 및 학습결과물(수업설계서, 토론활동 등) 공유를 통해 연수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온라인연수’ 교재는 인쇄물 형태의 강의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록 해당 차시 강의원고 중 핵심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PDF 파일로도 제공이 가능하다.

‘온라인연수’ 수강을 희망하는 교원들은 한국교육개발원 Wee프로젝트연구특임센터(http://study.wee.go.kr)로 접속하여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 연수의 안정적 운영 및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1회당 최대 1,000명 단위로 4월 21일부터 선착순 수강신청을 접수하여 4월 28일부터 온라인 강의를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중앙교육연수원(시·도교육연수원)과 온라인 콘텐츠를 공유하여 보다 많은 교원들이 학생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상담활동을 통해 위기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연수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계기로 모든 교사들에게 주기적 상담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학급중심 사제간 대화로 문제행동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학생문제행동·상담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겠으며,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이 생활지도부장·상담교사 등 일부교사의 역할이 아니라 모든 교원이 함께 노력해야할 공동의 책무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