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지현 기자] 세월호 여객선 참사의 피해자와 가족들이 많이 거주하는 안산 지역에 주민의 정신·심리 치유를 목적으로 '트라우마(정신적 외상) 센터'가 이르면 올해 안에 들어설 전망이다.



특정 사고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관리를 위해 정부가 직접 한 지역에 전문 기관을 설치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28일 "곧 관계부처와 안산 트라우마센터 관련 예산 논의가 시작되는데, 이번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하면 예산 배정이 무난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 예산 중 예비비 사용이 확정될 경우 연내에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산 트라우마 센터(가칭)는 안산 지역 피해자와 주민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 정신건강 문제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기관으로, '최소 3년이상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고, 10년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임시 조직이 아니라 상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센터에는 정신보건 간호사·사회복지사·임상심리사 등 법정 '정신보건전문요원'들이 상주하며 지역 주민의 정신·심리 치유에 전력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명칭상으로는 앞서 '광주트라우마센터'가 존재하지만, 정부가 특정 사건을 계기로 한 지역에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전문 기관을 마련하는 것은 안산 트라우마센터가 국내 첫 사례라고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광주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는 지난 2011년 보건복지부가 각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정신보건시범사업도시로 강원도와 경합 끝에 광주시가 선정됨에따라, 광주광역정신건강센터·광주자살예방센터 등과 함께 시범사업의 한 부분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지역 주인의 광범위한 정신적 상처 치유가 목적이지만, 지역 특성상 5·18 민주화운동 관련자나 고문 등 국가폭력 피해자·가족들의 정신·심리 치유 관련 업무가 많다. 전체 광주 정신보건시범사업 예산으로는 국비와 지방비를 더해 약 130억원 정도가 투입됐다.

정부는 또 이번 사고를 계기로 대형 재난 이후 체계적 정신·심리 지원과 관련 연구를 위해 국립서울병원에 '중앙 트라우마센터(가칭)' 또는 '중앙 심리외상지원센터(가칭)'를 설치·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큰 사고 상황에서 지역건강증진센터 등과 연계해 정신·심리 지원을 총괄 지휘할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중앙 트라우마센터 성격의 기관·조직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참사처럼 대형 사고를 겪은 사람은 단기적으로 불면·악몽·공황발작·환청·공격성향·우울증 등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다. 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환자의 10~20% 정도는 만성·장기적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단계로 진행한다. 과민 상태에서 잠을 이루지 못하며 사건에 대한 기억이나 꿈이 반복되는 등의 증상이 1개월이상 지속될 경우 PTSD를 의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