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총장 송희영)는 13일 이중근 부영 회장과 (주)부영주택이 80억원 상당의 건축비를 들여 인재개발원인 ‘우정원(宇庭園)’을 기증키로 하고, 이날 오전 건국대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우정원 기증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부자인 이중근 회장의 아호를 따 ‘우정원’으로 명명된 신축 인재개발원은 건국대 서울캠퍼스 내에 지하 1층, 지상 7~8층 약 1,600평 규모로 2015년까지 건립되며, 건물 내에는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150여 명의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열람실, 세미나실, 강의실 등이 들어선다.

건국대 동문인 이중근 부영 회장(정치외교학과 60학번)은 “인재개발원이 건국대가 세계속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는데 초석으로 자리해 글로벌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건국대 송희영 총장은 “이중근 회장이 보여준 나눔의 실천을 통한 윤리적 경영철학은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과 귀감이 될 것”이라며 “우정원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정원은 건국대 학교발전 마스터플랜 및 장기발전계획에 따른 용도별 이용토지계획에 맞춰 기숙사인 쿨하우스(KU:L House)와 우정국제학사 근처 기숙사시설구역에 설립된다.

이 회장은 지난 2003년 건국대에 외국인교수와 유학생 전용 기숙사인 ‘우정국제학사’를 신축 기증하기도 했으며, 최근 모교 학생들을 위한 장학기금으로 5억 원을 기부했다. 이 회장은 그동안 후학들을 위해 1억6,700만원의 장학기금을 적립해왔으며 이번에 출연한 5억 원을 합쳐 총 6억6,700여만 원을 장학기금으로 기부해 학생들에게 장학 혜택을 줄 예정이다.

건국대 정치외교학과 출신인 이 회장은 학교법인 우정학원 이사장으로 1983년부터 교육시설이 필요한 전국 각지의 학교에 기숙사, 도서관, 체육관 등을 건립하는 교육기증 사업과 학자금 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인재양성에 크게 공헌해왔다.

이 회장은 특히 베트남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아프리카 등 14개국에 초등학교 600여 곳을 무상으로 건축해 기증하고, 디지털 피아노 6만여 대와 교육용 칠판 60만여 개를 기증하는 등 교육 분야 민간 외교사절로 활약하고 있으며, UN-HABITAT(유엔 인간정주위원회)와 파트너 협약을 맺고 아프리카 빈곤국 도시발전과 주거문화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 임재문 고문, 봉태열 고문, 김시병 사장과 건국대 송희영 총장, 김용식 교학부총장, 이상목 대외협력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중앙뉴스=최봄샘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