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라앉고 있어” vs “변화의 길 걸어와”

▲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왼쪽)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6·4 지방선거의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정몽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는 19일 후보등록후 첫 TV토론회에서 격돌했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초청으로 열린 토론회에서 안전 대책과 각종 개발 사업 구상 등 서울 시정에 대한 비전을 공개했다.

정 후보는 모두 발언에서 "어른들의 잘못으로 꽃다운 아이들이 스러져갔는데 이 죄의 업보를 어떻게 씻을 수 있겠느냐"면서 "열심히 일해서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이번 희생이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서울에서 사람은 빠져나가고, 장사는 안 되고, 범죄는 늘어나는 등 서울이 가라앉고 있다"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박 시장은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정 후보는 "일 잘하는 사람이 안전도 잘 지킨다"면서 "박 후보에게 지하철 공기질을 공동으로 조사하자고 제안했는데 말로는 좋다고 해놓고 아무 연락이 없다가 슬그머니 지하철 환풍기 가동시간을 늘린 것은 증거인멸의 시도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 후보는 "낡은 과거와 결별하고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외면한 채 외형적 성장과 무한 속도 경쟁, 거대 물신주의로 내몰았던 낡은 과거와 단호히 결별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지난 2년 6개월 서울은 새로운 변화의 길을 걸어왔다"면서 "서울의 주인은 시민이 됐고 시민은 시장이 됐으며, 상식과 원칙, 합리와 균형을 내세워 수많은 갈등은 풀어냈고 전시행정은 싹 없앴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서울의 변화는 여기서 멈출 수 없다"면서 "시민 곁에서 시민 편에서 함께 울고 웃으며 안전한 서울, 따뜻한 서울 반듯하고 품격있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는 앞서 토론회 직전 나온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국민 담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놨다.

정 후보는 "우리 정치권 전체, 사회지도층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없다"면서 "부정부패에 대한 인식 자체가 우리 사회에서 없어지고 경박한 우리나라의 문화가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한국은 본질적으로 다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며, 조직 개편과 인사만으로 해결될 수는 없다"면서 "기본과 원칙이 무너진 한국 사회의 문제이고 사람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울시 침체 관련 패널 토론에서 정 후보는 "월드뱅크에 준하는 녹색성장기구가 인천으로 갔는데 그 이유는 인천은 시장이 직접 열심히 뛰었는데 서울은 국장급 정도가 참여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후보는 "(저도) 열심히 했는데 이것은 중앙정부가 확고히 인천으로 보내야 한다고 밀었다. 중앙정부에 비하며 저희가 아무래도 힘이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