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옥·이장무·안대희·김성호·김무성·최경환·전윤철 거론

▲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 이은 세월호 참사 수습의 후속조치로 후임총리 인선과 개각, 청와대의 인적쇄신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에서 이른바 '국가개조' 라는 이름 아래 해양경찰청 해체,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의 조직과 기능 축소 등 정부의 조직을 큰폭으로 손보는 수습책을 제시했으나, 인적쇄신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던 만큼 아랍에미리트(UAE) 출장에서 21일 돌아오는대로 후임 총리인선에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한 민심의 진정한 평가는 바로 인사의 내용에 의해 판가름날 것이라는 점에서다.

먼저 세월호참사 수습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의 무능과 무대책 등 총체적 난맥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 인선이 주목된다.

앞서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9일 브리핑에서 "총리 인선과 후속개각은 UAE 실무방문에서 박 대통령이 돌아온 뒤에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것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싣는다.

무엇보다 후임 총리는 세월호 참사가 가져온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책임총리제를 구현하며 내각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강단 있는 인사가 적임이라는 주문이 많은 편이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천명한 대로 정부조직 개편이 이뤄질 경우 재난 컨트롤 타워의 위상이 부여되는 신설 국가안전처와 안전행정부로부터 분리되는 인사·조직 기능을 담당할 행정혁신처도 총리 소속으로 편재되는 만큼, 총리의 위상과 역할도 그만큼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현재 본인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안대희 전 대법관, 김성호 전 국정원장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정치권 인사로는 김무성, 최경환 의원의 이름이 여의도 쪽에서 들려온다.

한광옥 위원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경력을 고려할 때 동서화합이나 사회통합의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김무성·최경환 의원은 정무능력 및 당정소통 강화라는 점에서 거명되는 듯하다.

또 '차떼기 수사'로 유명해졌고 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정치쇄신위원장을 지낸 안대희 전 대법관과 노무현 정부 시절 부패방지위원회와 국가청렴위원회 사무처장을 지낸 김성호 전 국정원장은 공직사회 개혁과 부패척결이라는 세월호 정국 어젠다에 맞는 인물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밖에도 정갑영 연세대 총장, 박재규 경남대 총장,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 전윤철 전 감사원장, 이강국 전 헌재소장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지만 정홍원 총리 지명 당시처럼 '의외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박 대통령은 총리 인선을 신속하게 마무리 지은 뒤 중폭 이상의 개각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교체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