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벌써 예비등록 러시…거물급은 정중동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6·4지방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다음 달 말로 다가온 7·30 재·보선을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8일 이정현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 7·30 재·보선은 현역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와 선거법 위반으로 인한 당선 무효 등으로 인해 이미 확정된 지역만 12곳에 달해 '미니 총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치적 의미가 커져 그 이 수석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사실상 '무승부'로 끝난 지방선거후 여야간 힘겨루기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보이는 재·보선에는 이미 예비후보 등록이 러시를 이루고 있으며, '정중동' 행보를 보이는 거물급 정치인들도 조만간 대거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수석의 거취와 관련,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다음달 30일 재보궐선거 차출설과 입각설이다. 만약 재보선에 투입된다면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의 지역구인 서울 동작을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동작을은 실제 야성이 강한 지역으로 꼽혀 새누리당으로서는 만만치 않은 싸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실제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는 자신의 국회의원 지역구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곳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에게 패배했다. 이 수석은 새누리당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소수인 호남 출신 인사로 전남 곡성 태생이다.

이 전 수석이 재보선에서 승리해 국회에 재입성할 경우, 그가 여의도에서 당정청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는 친박 수뇌부의 의중도 담겨있는 것으로 보인다.

입각설은 이달 중순 이후 개각을 통해 제2기 내각이 출범하게 되면 내각에서 대통령의 국정어젠다를 정확히 뒷받침하며 각료들을 독려할 수 있는 '키맨'이 필요하다는 것이 명분으로 거론된다. 이런 측면에서 이 전 수석이 입각한다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내각에 진입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문광부 장관이 정부의 대변인 격이므로 박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누구보다 정통한 이 전 수석이 적임자라는 것이다. 이 전 수석은 국회의원 당시에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 여파로 조직이 축소되지만 여전히 현 정부 국정 운영의 중요한 어젠다인 정부 3.0을 실천해야 하는 부서인 안전행정부 장관에 임명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문광부 장관 자리는 이 수석이 'KBS 보도 통제 의혹' 논란 과정에서 야당의 해임 요구를 받았다는 점에서 안행부 장관 자리 역시 청와대 참모진도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 논란에 휘말렸다는 점에서 각각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여야 16명 예비후보 등록 러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이미 16명이 선관위에 7·30 재·보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사실상 선거준비에 돌입했다.

대전 대덕구에서는 정용기 전 대덕구청장·서준원 전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이사(이상 새누리당), 김창수(새정치연합) 전 의원 등이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부산 해운대·기장갑에서는 김정희 전 박근혜대통령후보 중앙선대위 대외협력 특보·김세현 전 친박연대 사무총장(이상 새누리당)이, 수원을에는 염규용 새누리당 중앙위 부위원장·이태희 현 한나라당 총재가, 충주시에는 유구현(새누리당) 전 감사원 국장이 각각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평택을에는 새누리당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을 비롯해 김홍규 전 경기도의원·유의동 전 보좌관·양동석 새누리당 평택시을 당협위원장(이상 새누리당), 이인숙(새정치연합) 전 '국무총리소속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위위원회' 전문위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김포시에서는 진성호 전 의원·홍철호 새누리당 김포시당협위원장(이상 새누리당), 개그맨 출신의 이재포(무소속)씨가 예비후보로 나섰다.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지만 부산 해운대·기장갑에는 한나라당 사무총장과 이 지역에서 3선을 한 안경률 전 의원과 6·4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선대위 실무기획단장을 맡았던 현기환 전 의원, 이종혁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중앙당 공천관리위 산하 클린공천감시단 부단장을 역임한 석동현 변호사를 비롯한 5명 이상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대전 대덕구에는 김근식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도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새정치연합에서는 3선의 정장선 전 의원이 평택을 지역에서 오랫동안 출마준비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계안 서울시당 공동위원장과 박광온 금태섭 대변인, 박용진 홍보위원장 등도 수도권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밖에 충주에서는 이재홍 변호사(전 서울행정법원 법원장), 광주 광산을에서는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김명진 전 원내대표 비서실장·서정성 전 광주시의원·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이병훈 전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이근우 새정치연합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예비후보군으로 꼽힌다.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는 김효석 새정치연합 최고위원·이개호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이 거론되고, 이석형 전 함평군수와 정기남 새정치연합 정책위 부의장 등도 광주·호남에서의 출마 가능성이 나온다.

 ◇거물들 귀환하나

여야를 막론하고 중량감 있는 '거물급'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내 서울시장 후보로 나왔던 김황식 전 총리와 이혜훈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김문수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정몽준 전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로 공석이 된 서울 동작을과 경기(수원을·병·정, 평택을, 김포) 등이 주요 출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이미 새누리당 후보로 경기 평택을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사무실을 개소했다.

특히 최대 승부처로 떠오르고 있는 서울 동작을에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정현 홍보수석을 차출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여권 일각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새정치연합에서는 서울 동작을에 허동준 지역위원장 외에 정동영 상임고문과 천정배 상임고문, 금태섭 대변인 등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손학규 상임고문의 수원 출마 가능성이 나온다. 김두관 상임고문과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의 김포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전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도 "서울 동작을에 새정치연합 후보로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혀 향후 입당 여부 등이 주목된다.

그러나 여야 일각에서는 거물급들의 복귀설과 관련, 정치권의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는 지방선거 민심을 외면하고 당장 당선가능성 등만을 놓고 올드보이들을 대거 귀환시킬 경우 오히려 역풍에 휘말릴 수 있다는 주장이 흘러나오고 있다.

◇7··30 재보선 12곳 확정

추가로 나올 수도 = 현역 의원들의 6·4지방선거 출마로 인해 10곳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우선 새누리당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지역은 서울 동작갑(정몽준), 부산 해운대ㆍ기장甲(서병수), 경기 김포(유정복), 대전 대덕구(박성효), 울산 남구을(김기현), 수원병(남경필), 충주(윤진식) 등 7곳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출마한 수원정(김진표), 담양ㆍ함평ㆍ영광ㆍ장성(이낙연), 새정치연합에서 탈당해 무소속 후보로 나섰다 단일화로 강운태 후보에게 후보자리를 내준 이용섭 전 의원의 광주 광산구을 등 3곳도 재·보선 지역이다.

경기 평택을(새누리 이재영 전 의원)과 경기 수원을(새정치연합 신장용 전 의원)도 이미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의원직 상실이 확정돼 재선거가 치러진다.

여기에다 서울 서대문을(정두언·새누리), 충남 서산태안(성완종·새누리), 전남 나주(배기운·새정치연합), 전남 순천시·곡성군(김선동·통합진보) 등 4곳은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어 재·보선 지역이 추가될 수 있다.

인천 서구강화을(안덕수·새누리)과 계양을(최원식·새정치연합) 등 2곳은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