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근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내정자.    

[중앙뉴스=신주영기자]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내점됨에 따라 국내 증시의 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 후보자는 경제 성장을 위해 규제를 풀어주고 세금을 내려 시장의 숨통을 틔워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시장주의자로 알려진다.

전문가들은 최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토대로 시장에서는 기업배당 확대, 부동산시장 활성화, 퇴직연금 세제 개편 등 다양한 정책을 기대하면서도 실효성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은택 SK증권 연구원은 "최경환 후보자는 기업들의 배당 확대를 위해서 세제 개편의 뜻이 있음을 밝힌 바 있다"며 "배당세율 인하, 배당주펀드에 대한 소득세 감세와 분리과세 등의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규제 완화도 최 후보자의 머릿속에 있는 재료다.

그는 지난 4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생경기와 부동산경기 활성화를 위해 LTV(주택담보대출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와 같은 자금차입 규제를 합리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동산 활성화에 따른 가격 상승은 가계 자산 증가로 이어져 개인 투자자들의 증시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친박계 실세 의원인 최 후보자가 경제 수장이 됨에 따라 부동산 활성화와 관련한 그의 생각이 정책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오승훈 대신증권 시장전략팀장은 "부동산 규제 완화는 현 정권 초기부터 나온 얘기인데 실세 장관이 온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극대화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선진국처럼 퇴직연금의 자본시장 참여를 높이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 연구원은 "최 후보자는 새누리당 의원 시절부터 '한국판 401K'를 준비했다"며 "세제 혜택을 통해 퇴직연금의 주식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401K는 매달 일정액의 퇴직금을 회사가 적립하면 근로자가 이를 운용해 스스로 투자 결과에 책임지는 미국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을 말한다.

미국 정부는 기업연금의 활성화를 위해 '401K'라는 세제 혜택 조항을 세법에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경제 수장의 교체로 증시 부양에 도움이 될 다양한 정책을 얘기하고 있지만 실효성 측면에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도 있다.

임노중 아이엠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최경환 후보자의 내정은 증시에 플러스(+) 요인이긴 하지만 예상되는 정책의 실효성은 잘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 팀장은 "부동산 규제 완화는 결국 레버리지를 통해서 집을 사라는 것이라 가계 신용문제가 더 커질 수 있어 증시 부양과 관련 실효성을 거둘지는 의문"이라며 "배당 역시 기업 주주총회에서 결정할 문제라 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오 팀장도 "부동산 활성화 등 (경제수장 교체에 따라) 시장에서 나오는 정책들은 새로운 얘기가 아닌 만큼 세부 정책을 지켜보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