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지현 기자] 친구를 시켜 수천억원대의 재력가를 살해한 혐의로 김형식 현직 서울시 의원이 체포됐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지난 3월 3일 서울 내발산동에서 일어난 재력가 67세 송 모 씨 살인사건 범인으로 44세 팽 모 씨를 체포했다고 29일 밝혔다.

© 방송 캡처


이와 함께 송씨에 대한 살인교사 혐의로 현직 서울시의원 44세 김형식 씨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서울시의원에 당선된 김 씨는 지난 6·4 지방선거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다. 24일 경찰에 체포된 뒤 김 의원은 25일 탈당했다.

경찰은 김 의원이 지난 2010∼2011년 송씨에게서 여러 차례에 걸쳐 총 5억여원을 빌렸고 "빌린 돈을 빨리 갚지 않으면 시의원 생활을 못하게 하겠다"며 2012년 말부터 빚 독촉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씨는 "송씨를 죽이고 차용증을 가져오면 그동안 (네가 나에게) 빌렸던 돈 7000만원을 변제해주고 중국에서 가족들과 편히 살게 해주겠다" 고 제안했다.

또 김씨는 팽씨의 범행을 부추기며 '범행비용'으로 1300만원을 지급했고, 범행에 쓰일 손도끼와 전기충격기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팽씨는 1년 3개월여에 걸쳐 50회가량 송씨의 집을 오가며 치밀한 범행계획을 준비한 것으로 밝혀졌다.

범행 당일에도 경찰의 눈을 피하기 위해 택시를 2회 갈아탔고, CCTV를 피하기 위해 일부러 길을 돌아서 서울 내발산동의 송씨 소유 건물에 도착했다.

3월 3일 오전 0시40분쯤 저항하는 송씨를 전기충격기로 공격한 뒤 손도끼로 여러 차례 가격해 죽인 팽씨는 이후 5번에 걸쳐 택시를 갈아타고 사우나에 도착해 옷을 갈아입었다.

팽씨는 범행 이틀 뒤인 3월 5일 김씨의 도움을 받아 중국으로 출국했다. 팽씨는 지난 달 22일 중국 선양에서 공안에 체포된 뒤 지난 24일 국내로 압송됐다. 경찰은 같은 날 김씨를 살인교사 혐의로 체포했다.

김 의원은 도주한 팽씨에게 "한국으로 오지 말고 그곳에서 죽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신감을 느낀 팽씨는 사건의 전모를 공안에게 털어놓으며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차용증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송씨가 써달라고 해서 써준 것이지 실제 돈을 빌린 적이 없다"며 "팽씨가 내게 빌려간 돈을 갚아야 해 송씨를 상대로 강도질한 것"이라고 범행 일체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