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1일 여름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우리 국민에게 해외감염병 예방을 위해 주의를 당부했다.

여름철 우리 국민이 주로 방문하는 동남아시아는 모기 등에 의한 매개체 감염병인 뎅기열, 말라리아 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오염된 식수나 비위생적 음식물 섭취 등으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인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도 조심해야 한다.

최근 국가 간 활발한 교류로 해외유입감염병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지난해 주요 해외유입감염병은 뎅기열(51%), 세균성이질(13%), 말라리아(12%), A형간염(4%), 파라티푸스(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뎅기열은 주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여행객에서 발생이 증가해 지난해는 필리핀(40%), 태국(18%), 인도네시아(9%), 베트남(5%), 캄보디아(4%) 순으로 발생이 많았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해외 여행시에는 반드시 출국 2~4주전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했다.

황열의 경우 최소 출국 10일전에 13개 국립검역소나 국립중앙의료원, 분당서울대병원,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말라리아는 최소 출국 2주 전 의사와 상담 후 예방목적의 항말라리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본부는 아프리카 등지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에볼라바이러스, 동물인플루엔자(H7N9)로 인해 환자 및 사망자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며 현지에서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조언했다.

또 여행 중 설사나 고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입국시 공·항만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하고 귀국 후에는 가까운 보건소 또는 인근 의료기관에 반드시 방문해 상담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해외여행 전에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홈페이지(http://travelinfo.cdc.go.kr) 및 질병관리본부 mini App(해외여행 건강도우미)에서는 방문국가(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정보와 예방요령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