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정청래 의원은 7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밀양송전탑 공사현장의 행정대집행에서 벌어진 경찰의 폭력과 인권 침해 실태를 목격한 167개 시민․환경․종교단체 등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청원하는 기자회견이 있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167개 시민단체를 대표하여 밀양 송전탑 전국대책회의, 밀양 765kV 반대대책위, 법률지원단, 인권침해감시단, 여성단체연합, 예수수도회 등에서 참석했으며 밀양의 주민들도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이후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청원 소개 의원으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청래, 장하나 의원, 정의당의 김제남 의원이 함께하기로 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이자 청원 소개 의원 자격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청래 의원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00일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공권력의 오남용으로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권이 침해당하는 일이 또다시 벌어진 것에 대해 심히 유감” 이라며 “안전행정위원회 간사로서 향후 국회 안행위에서 6월 11일 밀양에서 벌어진 폭력사태를 중요하게 다루고 명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단체 및 주민들은 “100명도 채 되지 않는 고령의 주민들을 진압하기 위해 경찰 2,000여 명, 밀양 공무원 200여 명이 동원되었다”며 “국민을 보호해야할 경찰이 오히려 국민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인권을 침해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야만적이고 폭력적인 강제퇴거 이후 경찰들이 V자를 그리며 단체기념촬영을 한 것은 그야말로 많은 국민들을 분노케 했다” 며 “이들은 물리적 폭력 뿐만 아니라 성적 수치심을 느끼는 폭거를 일으켰으며 심지어 수녀들에게도 무차별적인 폭력을 행사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변호인 접견권까지 침해당하는 등 과거 독재정권 시절에나 있을 법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공권력 남용과 위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명백하게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