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자리 없이 벼를 논에 직접 파종하는 무논점파 파종기술 연시회가 마련된다.

울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해상)는 농가에 새로운 직파재배기술을 확대 보급하기 위해 5월 17일 오후 3시 온양 벼 무논점파 재배 생산단지(온양면 동상리 하서들)에서 구·군 공무원, 농협담당자, 관내 선도농가 등 총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무논점파 재배 현장 연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벼 무논점파 재배기술은 일반기계이앙법과 비교해도 품질과 수량에서 차이가 없으며, 벼 못자리 단계를 생략한 생력 재배기술로 관행 벼농사에 비해 노동력을 35%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또 일정한 간격으로 볍씨를 뿌리므로 입모가 안정적으로 확보되어 초기생육이 우수하고, 무논상태에서 파종하여 잡초성 벼 발생을 억제할 수 있으며, 적정한 파종 깊이의 골에 볍씨를 점파함으로 뿌리 활착이 좋아 벼 쓰러짐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온양 벼 무논점파 재배 생산단지는 30ha 규모에 24개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6개 농가 2ha에 비하여 대폭 증가한 규모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쌀 수입개방에 대비하여 벼 생산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벼 무논점파 재배기술 등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하여 울산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