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지현 기자] 5명의 사상자를 낸 GOP 총기 난사 사건 현장 검증이 9일 진행됐다.

육군 중앙수사단은 8일 임 모 병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육군 22사단 해당 소초에서 현장검증을 실시했다.

 현장검증에 임한 임 병장은 일부에 대한 조준사격을 시인했다가 번복하기도 했다. 


전투복에 검은 모자와 마스크를 쓴 임 병장은 주위 사람들과 확연히 비교될 정도로 외소한 체격이었다. 그는 담담하고 차분한 어조로 신분을 밝힌 뒤 총기난사 사건을 재연했다.

임 병장은 현장검증에서 군 수사관이 소초주변 CCTV에 서서쏴 자세에서 조준사격하는 모습이 찍혔다며 본인이 맞냐고 묻자 맞는 것 같다며 일부 시인하다가 다시 조준사격은 아니었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또 사건당시 임 병장이 생활관에 도착하자 "(동료 장병들이) 대응사격을 준비하는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김모 상병이 총을 들고 있었고 나를 조준해서 내가 먼저 1발을 쐈다"고 진술했다.

첫 사격 후 생활관으로 이동한 이유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그쪽으로 도망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진술 도중 임 병장은 감정이 북받쳐 오르는 모습을 보이기도했다. 생활관 안에서 사망한 희생자들에 대해 임 병장은 "총을 쏠 당시 등을 돌리고 있어서 누군지 몰랐다"며  총을 쏜 이유에 대해서는 "분노에 휩싸여 있어서…"라고 말끝을 흐렸다.

이날 현장검증에서 임 병장은 구체적인 범행 동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현장검증에는 희생자 유가족 과 부상자 가족,부상 병사, 국방부 조사본부 과학수사연구소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 변호인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달 21일 동부전선 최전방 GOP(일반전초)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5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총기를 난사한 임 병장이 특별관리가 필요한 A급 관심병사였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