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9일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사청문회를 가졌으나 인사청문결과보고서 채택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김 후보자를 '낙마 대상'으로 삼아 총공세를 폈던 야당 의원들은 물론이고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조차 이날 김 후보자의 청문회를 지켜본 뒤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일단 김 후보자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서 적격하다고 보고 일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입장이 주를 이뤘다.

간사인 신성범 의원은 청문회 통과는 "야당에 달렸다"면서도 "일할 기회는 줘야 한다"는 기본 방침을 밝혔다.

박대출 의원은 "인격적 부분은 흠결이 없고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에 대해서는 대부분 소명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고, 강은희 의원도 "언론에서 마치 사실인양 과도하게 보도된 부분이 청문회를 통해 해소가 됐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유재중 의원도 "표현을 잘 못해서 그렇지 교육부 장관으로서 그렇게 자질이 부족하다고 보진 않는다"며 김 후보자를 옹호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도덕적으로뿐 아니라 자질 면에서 부족한 점을 드러냈다며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이상일 의원은 "논문 표절 관련 의혹도 명쾌히 해소가 안 됐고 교육 수장으로서는 물론, 사회부총리로서 과연 제대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개혁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우려했다.

한 의원도 "솔직히 청문보고서 통과가 어렵다고 본다. 사회부총리면 굉장한 정치력이 있어야 하는데, 아이고…"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염동열 의원은 이날 청문회장에서 후보자를 향해 "돌아가서 고민해보시고 자신이 있으면 하시고, 자신 없으면 대단한 결단을 내리는 것도 후보자에게는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이날 청문회를 지켜본 뒤 '김명수 불가' 입장을 더 확고히 굳혔다.

그동안 제기한 도덕적 흠결도 문제지만 김 후보자의 사회부총리 및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질이 더 큰 문제라는 입장이다.

교문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은 "본 대로, 들은 대로, 느낀 대로"라며 "그동안 언론에는 도덕성 중심으로 이야기했는데 자질 문제가 더 심각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교육부 장관 청문회에 나오면서 교육부 1년 예산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나올 수 있는가"라며 "한마디로 말해서 청와대가 대단히 사람을 잘못 골랐다. 청와대가 나라를 위해 이 분을 포기하거나 후보자가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도 부적격 의견을 강하게 피력하며 "장관 후보군에 들어가서 5월초에 (동의) 서류까지 냈으면서 교육관련 주식을 계속 매입한 게 말이 되는가"라며 "청문회를 몇 번 했지만 이렇게 어이없었던 적이 없다. 해도해도 너무 심하다"라고 흥분했다.

안민석 의원도 "과거에 표절이건 주식이건 다 지난 일로 치더라도 앞으로 교육수장으로서 대한민국 교육을 잘 발전시키겠다는 그런 것들이 안 보였다"며 "저런 사람이 장관이 되는 건 한국 교육에 핵폭탄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 의원은 청문회에서 김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 발생일과 현재 남은 실종자 수마저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자 화를 내고 청문회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까지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