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7·30 재,보선 관전 포인트는?
7·30 국회의원 재,보선 후보등록 마감…경쟁률 3.7대1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대한 이틀간의 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등록이 11일 오후 마감된 가운데 후보자 등록 경쟁률은 3.7대 1을 기록했다.

이번 선거는 ▲서울 [동작을] ▲경기 [수원을, 수원병, 수원정, 평택을, 김포] ▲부산 [해운대·기장갑] ▲대전 [대덕] ▲울산 [남구을] ▲충북 [충주] ▲충남 [서산·태안] ▲광주 [광산을] ▲전남 [순천·곡성,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등 15곳에서 치러진다.

15곳의 선거구에서 이틀간 총 55명의 후보자가 등록, 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정당별로는 새누리당 15명, 새정치민주연합 14명, 통합진보당 7명, 정의당 6명, 노동당 2명, 무소속 11명이 각각 등록했다.

7ㆍ30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 이번 재보선은 역대 가장 규모가 큰 데다 선거 지역이 전국에 골고루 퍼져 있어 세월호 참사와 현 정부의 인사 파동 이후 민심을 읽는 척도가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의 국회 과반의석 회복 여부와 야권연대 성사 여부가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공식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 마감 후 17일부터 선거일 직전날 자정까지 13일 간이며, 선거벽보는 18일 거리에 부착되고 선거 공보는 20일까지 가정에 발송된다.

이번 선거의 사전투표는 선거일 전주 금·토요일인 25∼2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으며 사전투표소는 선거 실시 지역 읍·면·동마다 1곳씩 설치된다.

재보선 출마 후보자들의 재산내역, 병역사항, 최근 5년간 소득세ㆍ재산세ㆍ종합부동산세의 납부 및 체납실적, 전과기록, 공직선거 후보 등록 경력, 학력 등의 정보는 선거일까지 홈페이지(w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보선 선거권자는 누구든 13∼15일 사흘간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관할 구·시·군청의 홈페이지에서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으며, 누락, 오기 발견시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한편 수원시사선거구에서 치러지는 기초의원 재선거에는 3명의 후보자가 등록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