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가 운영하고 있는 자연휴양림이 여름 휴가철 가족이 함께 보낼 수 있는 최적의 휴양시설로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 경북도가 운영하고 있는 자연휴양림은 국립 6개소, 도와 시군에서 운영하는 공립은 금년도 개관한 김천, 영양, 성주 3곳 포함 16개소, 사립 1개소 총 23개소가 있다.

 자연휴양림의 예약 등 이용은 주로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휴양림은 조례에 의해, 개인이 조성한 휴양림은 조성자가 자율적으로 예약방법 및 사용료를 정해 운영하고 있다.

 산림휴양포털사이트(www. foreston.go.kr)에 접속하면 전국 국․공․개인이 운영하는 모든 자연휴양림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경북도 내 자연휴양림 이용객은 2011년도 50만 명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수입도 2013년에 36억 3700만 원으로 최근 3년 대비 3% 증가했다.

 경북도에서는 여름 휴가철 자연휴양림을 찾을 관광객을 위해 산림청, 경북도, 시·군 합동점검을 통해 시설물 청결 및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했으며, 휴양림 직원들의 친절교육 등을 통해 휴양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에서는 산림휴양 인구 증가추세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을 적극 유치하고 연차적으로 시군별 공유 자연휴양림 2~3개소 이상 확대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 이용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숲 체험 기회 제공, 자연휴양림 우선예약 객실 확대,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등 공익적 역할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윤정길 도 환경산림국장은 “자연휴양림 이용객수의 꾸준한 증가, 다양한 계층의 휴양패턴 요구 등에 부응하기 위해 자연휴양림 확대 조성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지역자원과 연계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누구나 편리하고 기호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도는 기업·대학·개인 등이 자연휴양림 조성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고 유연한 투자환경을 조성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도내 자연휴양림 현황》
≪자연휴양림 현황≫
◆ 국립(6) : 문경(대야산), 영양(검마산), 영덕(칠보산), 청도(운문산), 봉화(청옥산), 울진(통고산)
◆ 공립(16) : 경주(토함산), 안동(계명산), 구미(옥성), 영천(운주산), 상주(성주봉), 문경(불정), 군위(장곡), 의성(금봉), 청송(청송), 칠곡(송정), 울진(구수곡),
산림자원개발원(안동호반), 김천(수도산), 영양(흥림산), 성주(독용산성)
◆ 사립(1) : 예천(학가산)

중앙뉴스 /김윤수기자 ysnewsbox@gmail.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