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카드와의 통합을 앞둔 하나SK카드의 노사 간 갈등이 심상치 않다.사측은 노조 전임자에게 근로 면제 사유를 이례적으로 세세하게 보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고 노측은 부당노동 행위라면서 당국에 진정서를 냈다.

30일 하나SK카드 노·사 양측의 설명을 종합하면 최근 갈등의 발단은 사측이 지난 15일 노조 전임자인 위원장과 사무국장에게 근로 면제에 대한 시간단위 사용계획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면서 불거졌다.

사측은 노조에 보낸 이메일에서 "근로시간 면제자가 근로시간 면제 대상 업무를 수행하려면 사유 발생 때마다 사용자의 승인을 받고 사용하거나, 월 단위로 회사에 통보해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만약 노조가 사용계획을 제출하지 않으면 노조 전임자들의 활동을 확인해 임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경고 내용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경영진이 급여나 복리후생 측면에서 하나SK카드보다 좋은 외환카드와의 통합을 앞두고 '노조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합병 후 맞게 될 복수 노조라는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하나SK카드 출신 노조 조합원들이 근로조건 개선이나 인건비 인상 등을 본격적으로 요구할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려는 움직임이라는 것이다.
박성식 민주노총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노조 전임자는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회사 통제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게 마땅하다"면서 "사측이 노조 전임자의 활동을 하나하나 보고받고 통제하려는 건 부당 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사측은 이에 대해 "노조가 1인 시위 등 근로면제 대상 업무 범위를 벗어난 쟁의활동을 하고 있어 고용노동부 유권해석에 근거해 (근로면제 사유 승인을) 요구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하지만, 1인 시위는 표현의 자유에 해당하는 활동으로 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적용도 받지 않는다는 게 노조측의 입장이다.

하나SK카드의 노사 갈등은 지난해 9월 노조 설립 뒤 시간이 흐르면서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외환카드와의 통합을 앞두고서는 본격적인 파열음을 내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는 급여를 외환카드 직원 수준에 맞춰달라며 올해초 임금협상에 나섰으나 아직 진전을 보지 못했고 외환카드와의 통합 이후 고용불안 우려에 대비해 고용안정 협약을 요구했으나 이마저도 성사되지 않았다.

작년 말에는 정해붕 사장이 1인 시위를 하던 노조 위원장에게 욕설을 해 물의가 빚어지기도 했다.노조는 정 사장이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며 서울지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 이날이 정 사장의 출석 예정일로 잡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