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짝 열려있는 청와대 정문 모습.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청와대가 7·30 재보궐 선거 결과에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청와대와 여권에 따르면 이번 재보선이 집권 2년차를 맞은 박근혜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띤 데다 하반기 경제살리기라는 최우선 국정과제에 속도는 내야하는 여권으로선 승패여부에 따라 국정운영 동력에 어느 정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일단 청와대는 국정 파트너인 새누리당 후보들의 선전시 국정에 강공 드라이브를 걸게 되는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다. 민생안정과 경기회복을 위한 각종 경제활성화법안이 줄줄이 국회에 대기중인 만큼 재보선에서 여당 승리로 귀결될 경우 국정운영에 한껏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기 경제팀의 수장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확장적 재정투입의사를 밝힌 데다 고용확대와 가계 소득 증가의 선결조건인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 소비 진작을 위해선 경제활성화 법안들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수조건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각종 회의를 통해 '경제는 심리'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투자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한 민생관련 법안들이 빠른 시일내에 국회를 통과하도록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에 지시한 만큼 여당의 안정적인 의석 확보를 내심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정과제에 본격적인 성과를 내야하는 집권 2년차를 맞아 당정청간 유기적인 협조를 위해서도 여당 승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박 대통령이 2기 내각에 경기회복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내세운 가운데 정부의 정책 집행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의 선전이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