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단 윤일병 사건" 박근혜 대통령 국무회의서 '일벌백계'로 다스려라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육군 28사단 윤일병 사망사건과 관련, 모든 가해자와 방조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 잘못있는 사람들은 일벌백계로 다스리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영상국무회의를 주제한 자리에서 “최근 28사단에서 장병구타 사망사고"가 발생했고 지난달에도 장병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이 있었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면 누가 어떤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차원에서도 일벌백계로 책임을 물어 또다시 이런 사고가 일어날 여지를 완전히 뿌리뽑기 바란다”고 했다.

또 "이런 사고가 자주 반복되는 것 역시 과거부터 지속돼온 뿌리깊은 적폐”라며 “국가혁신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이처럼 강경한 어조로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 병영내 가혹행위의 혁파 등을 강조한 것은 이번 사태로 우리 사회가 충격에 빠지면서 입영대상자들 사이에서‘입영 거부’ 주장까지 나오는 등 윤일병 사건에 대한 여론악화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일각에서는 향후 이번 사건의 조사결과에 따라서 군 최고수뇌부도 문책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있어서는 안될 사고로 귀한 자녀를 잃은 부모님과 유가족을 생각하면 너무나 마음이 참담하다”며 “지난 수십년동안 군에서 계속 이런 사고가 발생해왔고 그 때마다 바로잡겠다고 했지만 바로잡지는 못하고 꾸준히 반복되고 있다며 이래서야 어떤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군에 보낼 수 있고, 우리 장병들의 사기는 또 어떻게 되느냐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또 “병영문화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관행을 철저하게 조사해 근본적인 방지책을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