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환경과 에너지산업 분야 전시회 3일간 부산 해운대 벡스코 개최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국내 환경과 에너지산업 분야의 최대 전시회인 ‘2014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14)’이 8월 27일부터 8월 29일까지 3일간 해운대 벡스코에서 281개 업체 680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이는 지난해 224개 업체 565부스보다 57개 업체 115부스가 늘어난 것으로‘2014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14)’은 국내·외 관련 산업체들이 대거 참가하는 명실상부한 전국 최대 환경·에너지산업전으로 우뚝 성장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환경산업협회가 SK건설, 대우건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코오롱글로벌 등 환경산업관련 대기업 및 중견기업 36개사와 함께 공동관을 구성해 참가함으로써 국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고조될 전망이다.

또한, 풍력산업의 메카인 동남지역, 제주지역, 전남지역 풍력업체들과 한국풍력산업협회, ㈜태웅, 유니슨(주) 등 참가함으로써 풍력특별관은 지난해의 2배 규모인 57개사 105부스로 구성돼 풍력관련 신기술·제품의 향연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세계 풍력발전부품 시장점유율 1위로서 GE, 지멘스, 베스타스, 웨스팅하우스, 도시바 등 국내·외 4백여개 기업과 거래하고 있는 (주)태웅은 핵심부품인 메인샤프트와 타워플랜지 등 신제품을 대거 출품하고, 에너지전문기업인 에스지에네시스(주)는 소형풍력발전기와 전력저장장치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력·가스·에너지산업관에는 한국가스공사, 서·남부발전 등 6대 전력사, 부산도시 가스, ㈜동화기연 등 관련 산업체들이 지난해 보다 30개 업체 50부스 정도가 늘어난 116개사 311부스 규모로 참가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환경·녹색제품·물산업관에는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생, ㈜동신이엔텍, 기영포맥스, 하이소파, 부산녹색구매지원센터 등 지난해 보다 20개 업체 40부스 정도 늘어난 108개 업체 264개 부스 규모로 주로 부산지역 관련 기관·업체들이 중심이 돼 마케팅에 참가한다.

최근 4대강사업 이후 녹조가 강물오염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주)동신이엔텍과 (주)동화기연이 유동판탈수기와 태양광 물 순환장치를 각각 녹조제거장치로 출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생은 이동식 정수기계 디에이치테크(주)는 수질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그물망 압착식 섬유여과장치 도원에이팩스는 대기오염물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폐기물소각로 (주)부산이앤이는 생활폐기물 연료생산 및 발전사업 jM모터쇼는 소형소방차를 각각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의 메인이벤트인 무역상담회에는 25개국 125개사 130명의 해외 바이어 들을 초청함으로써 수출상담액은 지난해 6억 2천만 달러에서 7억 달러 이상, 수출계약은 지난해 1억 2천만 달러에서 1억 5천만 달러 이상으로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분야와 수처리 물산업 폐기물처리 등 환경분야 1백만 달러이상 대규모 프로젝트를 보유한 빅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해 한국측 파트너기업을 물색한다.

캄보디아의 오수처리, 병원폐기물처리,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성장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 캄보디아 환경부 국장 일행, 베트남 짜빈성 인민위원회 일행과 네팔 카투만두 수도공사 대표 등도 초청했다.

러시아 Alternative사는 1천만 달러 규모의 녹색마을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할 영구적인 파트너를 구하고 있다. 연간 수입액이 1백만 달러 규모인 과테말라 ECOENERGIA, S.A.사는 태양열 에너지 및 바이오 매스 프로젝트를 위한 한국 파트너를 물색하기 위하여 참가한다.

태양광 관련 세계3위의 기업인 중국 Changzhou Trina Solar Energy Co.Ltd사도 올해 처음 참가한다. 태양광 관련 에콰도르의 Comercial Salvador Pacheco Mora S.A.사는 이번 방한기간 중 창원기술정공과 LG Panel과 구체적인 사업 상담을 벌일 예정이다.

수질관련 분야에는 베트남 BIWASE(BINH DUONG WATER SUPPLY)사가 약 4천 7백만 달러 규모의 베트남 수질 투자 프로젝트를 가지고 참가하며, 베트남 Global Energy Envionment Technology Co., Ltd사는 베트남 하이퐁성에서 진행되고 있는 1억 5천 7백만 달러의 풍력발전 프로젝트에 참가할 파트너를 찾기 위해 방문한다.

에너지 플랜트관련 분야에는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하며, 세계 45개국에서 활발히 사업을 진행 중인 독일의 NRG Group, 폐기물 관련해서는 브라질에서 5년에 걸쳐 2,700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Limpatech LTDA사가 방문한다.

또한, 브라질 Belo Horozonte시 50개 구의 폐기물 시설 건립 관련 1백만 달러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인 Ferreira Rocha사와 이밖에도 아랍에미리트의 Duerr사는 연매출이 1,774백만 달러에 이르는 다국적 환경 및 에너지 대기업으로 화학, 오일, 석유화학 및 생산 분야의 공기 정화 및 컨트롤 시스템분야의 파트너를 찾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부산을 방문한다.

한편, 부대행사로는 제2회 부산국제물포럼, 민관합동 환경협력포럼, 환경·에너지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행사 기간에 개최되는 국제에어로졸 학술대회에는 해외 40개국에서 1,5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함으로써 ‘2014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을 해외에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