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오 국회의장은 24일 “고난과 아쉬움은 많았지만, 후회는 없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 의장은 임기는 29일 만료된다. 김 의장은 이날 집무실에서 18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서 마지막 정례기관장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허용범 국회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국회 천안함 침몰사건 진상조사특별위원회(천안함 특위) 첫 회의일인 24일, "정치적 쟁점이 되는 부분은 선거 이후에 다루는 것이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으로서의 마지막 정례기관장 회의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쟁적, 정략적 태도로 특위에 임하고 정치공방을 벌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천안함과 관련, 국회 결의안 채택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미국은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결의안이 제출됐고, 일본, 캐나나, 영국, 프랑스, 스웨덴 등 국제사회가 모두 천안함 조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이런 마당에 당사국인 우리나라가 국회결의안조차 내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장은 "18대 국회에서 내가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결국 성사시키지 못한 두 가지 과제, 즉 개헌과 국회제도개선을 차기 의장이 꼭 이뤄주길 당부한다"며 "특히 개헌문제는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고, 야당은 6월 지방선거 이후 개헌논의에 참여하겠다고 했으므로 6월 국회에서 개헌특위 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국회도서관은 24일 국회도서관 정보검색홀에서 '홍진 임시의정원 의장 기념전시실'개관 행사를 열었다.이 기념전시실에는 임시의정원 의원 일동 기념사진, 홍진 의장이 재중한인대회 총주석 자격으로 연설하는 모습, 정기회의 기사록, 광복군서약문, 대한민국건국강령, 대일본 및 대독일 선전포고문 등 주요 전시물 40여 점의 원본이 전시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