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고혈압 신약의 우수성과 효과 알려

▲ 동화약품-보령제약 피마살탄 패밀리 심포지움     ©동화약품 제공

동화약품(대표 이숭래)은 보령제약(대표 최태홍)과 함께 지난 7월과 8월에 걸쳐 부산에 위치한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전국의 심장내과 전문의 및 내과 개원의 400여명을 대상으로 ‘피마살탄 패밀리 심포지움(Fimasartan Family Symposium)’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피마살탄 패밀리 심포지움’에서는 2014년 세계고혈압학회(ISH, International Society of Hypertension)∙유럽고혈압학회(ESH, European Society of Hypertension) 통합 학술대회에서 화제가 된 ‘카나브(KANARB, 성분명: 피마살탄)’ 임상 4상(K-MetS)의 중간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라코르(LaCor, 피마살탄/하이드로클로로치아자이드 복합제)’ 3상 임상 결과와 멕시코에서 실시한 FIRME연구 결과에 따르면 라코르는 카나브 단독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서 우수한 강압효과를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그 안전성 면에서도 단독요법과 비견할 정도의 결과를 나타냈다.

피마살탄의 우수한 혈압강하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내용과 피마살탄의 심장보호 및 항동맥경화 효과를 바탕으로ARB(Angiotensin receptor blocker) 계열 항고혈압제의 장점인 뇌, 심장 및 신장 등 장기보호 효과에 대한 기대도 논의됐다.

각 사의 관계자들은 “국내 최초의 고혈압 신약을 개발한 보령제약과 국내 최고(最古)의 기업인 동화약품이 심포지움을 공동 개최한 것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토종 제약사가 기존 업계의 전략적 제휴를 뛰어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 했다는데 큰 의의를 가진다”며 “앞으로 두 회사는 ‘피마살탄 패밀리’인 ‘카나브’와 ‘라코르’를 대한민국 대표 고혈압 약물로 자리매김 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보령제약의 ‘카나브’는 2011년 개발된 국내 최초 ARB계열 고혈압 신약으로 2013년 매출 350억원을 기록하며 국산 신약의 새로운 성공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멕시코를 포함한 중남미 13개국, 브라질, 러시아, 중국 등에 약 2억달러의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 신약으로 도약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지난 2013년 9월, 보령제약과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하여 피마살탄 이뇨복합제인 ‘라코르 정’을 출시하고 국내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출시 이후, 채 1년이 되지 않은 현재 다수의 주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등에 리스팅 되어 처방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복합제의 우수성을 강점으로 기존 단일요법으로 조절이 어려운 환자에게 좋은 대안이 되어 치료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