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29조 및 동법 시행령 제32조에 의거, 시의 발전 및 생활권 관련 심의

[중앙뉴스=박미화기자] 부산시는 9월 3일 오후 3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서병수 시장을 비롯한 지역발전총괄, 생활인프라, 일자리·경제, 교육·인재, 문화·환경, 의료·복지 분야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부산시 생활권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부산 행복생활권 발전계획 및 부산시 지역 발전계획 보고, 생활권발전협의회 운영규정(안)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생활권발전협의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지역발전정책이, 과거 광역경제권에서 인구, 지리적·기능적 연계성 등을 고려한 행복생활권으로 전환됨에 따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29조 및 동법 시행령 제32조에 의거, 시의 발전 및 생활권 관련 심의를 위해 설치되는 자문위원회 성격이다.

이번 협의회는 위촉장 수여 부산 행복생활권 발전계획 및 부산시 지역발전계획 보고 생활권발전협의회 운영규정(안) 심의·의결 및 기타 토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행복생활권은 지역 간 경계를 넘어 실제 주민들이 생활공간을 이루는 인접 시군간의 협력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개선 위주로 지역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협의회 구성을 통해 앞으로 기반·안전, 일자리, 교육·문화, 복지·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의 자율적 주도로 주민과 밀착된 지역발전정책의 내실화를 기하고 향후 부산을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과의 연계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시는  지역발전위원회 2014 선도사업에 전국 총 36건 중 2건이 선정되었다. W-Line(부산-김해-양산-울주)으로 철길을 따라 조성된 낙후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철길마을에 행복을 함께놓는 W-line 프로젝트’와 양산시 유산공단 인근 유산폐기물매립지를 김해·양산이 공동이용하는 ‘폐기물매립시설 공동이용을 통한 생활환경개선 및 수익창출사업’으로 국비 총 4,238백만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낙동강 뱃길 복원 관광자원화 등 23개 사업은 2015년 행복생활권 사업으로 발굴하여 부산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