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돌발변수' 관리 집중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할 북한 선수단 선발대 94명이 11일 인천에 도착하는 것을 시작으로 북한 대표단과 선수단의 방남과 아시안게임 참여가 본격화된다. 이 가운데 정부는 '돌발 변수'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북한 선수단의 방남이 기본적으로는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경기장 안팎에서 벌어질 수 있는 크고 작은 돌발 사건은 남북관계를 도리어 급랭시킬 폭발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북한 선수단에 반감을 품은 반북·보수 단체의 시위가 북한 선수단을 자극해 현장에서 말썽이 생기는 시나리오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서 북한 선수단을 원하는 분도, 그렇지 않은 분도 있다"며 "소란스러운 일이 생기면 아시안게임에도, 남북관계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선수단 숙소와 경기장 등지에서 북한 선수단에 높은 수준의 경호를 제공하는 한편 보수·반북단체 회원들의 접근을 차단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12일부터 갑호 비상근무에 들어가 경기장과 선수촌 주변에 5천여명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보수단체 회원들이 북한 선수단의 동선 주변에서 북한 지도자의 사진이나 인공기를 불태우는 식의 반북 시위를 할 가능성은 여전해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때에는 '김정일 타도'라는 문구가 쓰인 현수막을 든 보수단체 시위대와 북한 기자단이 몸싸움을 벌여 서로 부상자가 나오는 불상사가 빚어진 적도 있다.

만일 이런 사건이 북한 선수단의 목전에서 발생하면 '최고 존엄' 모독을 이유로 북한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일 가능성이 있다.

경기장과 인근에 참가국 국기를 달아야 한다는 아시안게임 규정을 어긴 것이라는 비판 여론에도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가 정부와 협의해 경기장 주변에 북한 국기를 포함한 참가국 국기를 모두 철거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도 행여나 발생할 수 있는 인공기 훼손 사태 등을 미리 막으려는 조치로 보인다.

/중앙뉴스/옥나혜 연예 스포츠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