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일 캐나다 국빈방문 이어 유엔 국제회의 참석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4일 취임 후 처음으로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고 11일 청와대가 발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오는 22∼24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정상회의 및 제 69차 유엔총회, 유엔 사무총장 주최 글로벌 교육우선구상 고위급회의, 유엔 안보리 정상급회의 등에 잇따라 참석한다.

 

앞서 박 대통령은 20∼22일 캐나다 스티븐 하퍼 총리의 초청으로 캐나다를 국빈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캐나다 방문은 15년만이다

 

먼저 박 대통령은 24일 유엔총회 기초연설을 통해 국제평화와 안보, 인권증진, 경제사회 개발 등 유엔의 3대 임무분야에 대한 한국 정부의 기여의지를 밝힌다.

 

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한반도 평화통일, 역내 국가간 신뢰증진을 통한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구현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요청한다.

 

23일에는 2020년 이후의 신기후체제 협상에 대한 정치적 의지 결집을 목적으로 열리는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연설한다.

 

박 대통령은 이 연설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의 핵심과제로 삼아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로서의 한국 정부의 역할을 밝힌다.

 

앞서 박 대통령은 캐나다 방문에서 데이비드 존스턴 총독과 환담하고 국빈만찬을 하는 한편 하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해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모멘텀을 살리는 방안을 협의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