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공식재개에 이어 늦어도 이번 주말까지 문제 다룰 예정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김영욱 기자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르면 12일 늦어도 주말에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두고 테이블에 다시 한번 마주 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오늘 양 원내대표의 회동은 공식재개에 대한 의미가 사실상 크다"며 "15일 본회의 시작을 감안하면 12일과 주말밖의 시간적 여유가 없어 회동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양 원내대표는 11일 오후 시내 모처에서 회동, 교착 국면을 이어온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공식 재개했다.

 

지난달 19일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 이후 여야 원내대표의 첫 공식 접촉이었지만, 예상대로 특별한 성과는 내지 못한 채 대화를 재개한 데 의미를 뒀다.

 

양 원내대표는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5일 비공식 만남을 갖긴 했으나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세월호법 협상 가능성을 타진하는 수준이었다.

 

이 원내대표는 배석자 없이 1시간 30분가량 이어진 11일 회동에서 재합의안 인준을 보류한 새정치연합이 승인 여부에 대한 명확한 방침을 먼저 정해오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오는 15일 국회 본회의에 계류된 91개 법안을 처리하자고 요구했고, 이에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법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는 회동 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어 "2차 합의문을 전제로 야당과 유가족의 정확한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야기했고, 앞으로 이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인 논의를 더 하기로 했다"면서 "야당과 유가족의 입장 정리가 안 끝나면 다음 스텝으로 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2차 합의문은 아직 살아있다"면서 "이를 보류한 야당, 기소권·수사권을 달라는 유가족, 2차 합의문에 찬성한다는 일반 유가족 등 세 가지 공식 의견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원내 관계자는 "우리는 최소한 유가족이 납득할 합의가 아니면 동의가 어렵다는 게 현재의 입장"이라고 말해 향후 회동 결괴의 난관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