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 행정 쪼그라든 채 추진 향후 제 기능의문

 

 

[중앙뉴스=박미화기자] 부산 기장군 일원에 추진되던 사업비 562억 원 규모의 부산학생 해양수련원이 부산시교육청의 졸속 행정으로 반쪽으로 쪼그라든 채 추진되어 향후 제 기능을 할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2011년 학생해양수련원 부지 선정 당시 부산시의회의 특혜의혹 제기 등을 무시하고 천부교 신앙촌 부지를 포함해 강행하다 자연녹지 논란과 부지 매입 실패로 결국 시교육청은 졸속 추진으로 3년의 귀중한 시간만 낭비한 채 학생들의 해양수련 활동에 차질을 빚게 했다는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시교육청은 기장군 일광면 옛 학리분교 일원 2만 5천여㎡에 총 사업비 562억원을 들여 건립하려던 부산학생해양수련원 부지 중 신앙촌 부지 1만 2천여㎡를 제외하고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지난12일 밝혔다. 학생해양수련원은 생활관, 수련관을 갖춘 종합수련시설로 당초 올 3월 개관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2011년 10월 용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신앙촌 부지를 해양수련원 입지에 포함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매매협상이 전혀 진척을 보지 못하면서 스스로 해양수련원 부지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신앙촌 부지를 제외하고, 학리분교와 주변 국유지 및 사유지, 공유수면 등 약 2만㎡ 부지에 수련원을 축소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련원은 당초 계획에 비해 최소 약 5천㎡ 이상 줄어들고 시설 축소가 불가피하다. 당초 430명을 수용해 1박2일 일정으로 운영하려던 수련계획은 300명 수용에 숙박 없이 당일 일정으로 축소되고 학생들의 심신수양과 인성교육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시설 완공도 3년 이상 늦어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이런 파행 건립은 시교육청의 졸속 행정이 가장 큰 원인으로 시교육청은 2011년 학리분교 일원을 해양수련원 부지로 확정했으나, 당시 시의회는 예정 부지 중 약 80%가 자연녹지로 건폐율 20% 이하의 제한을 받아 토지활용도가 높지 않고 신앙촌 부지 매입도 불확실하다며 입지 재선정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부지의 80%에 달하는 임야를 공시지가 이상 구입한다는 특혜의혹까지 불거져 2012년 시의회는 해양수련원 신축예산안 전액을 삭감하고 시교육청은 당시 전문가로부터 수련원 입지로 추천받은 동삼동 매립지등 3곳도 면밀한 분석 없이 학리분교 일대를 밀어붙였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부지협상 실패로 더 이상 시간을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하여 신앙촌 부지를 제외한 채 해양수련원 건립을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