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 소집안도 검토… 내분 최고조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 15명이 14일 긴급 회의를 열어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키로 해 박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당 내홍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유승희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오늘 자리는 박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자리였다"면서 "참석자 전원이 같은 뜻"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어 "(박 원내대표가)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공동대응할 수밖에 없다"면서 구체적인 대응 방식에 대해선 "나중에 더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휴일인 이날 참석자 수가 많지 않아 15일 오전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이들은 박 원내대표가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원내대표직 사퇴 투표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요구안을 내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진사퇴 범위에 대해서는 "박 원내대표의 모든 당직"이라면서 "일단은 원내대표직에 대해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처음부터 박 원내대표 퇴진이라는 생각에 일치를 보고 회의를 시작해 이견은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이날 참석자는 유 의원 외에 노영민 오영식 최규성 최재성 우원식 이목희 홍영표 김용익 김현 도종환 은수미 이원욱 전해철 최민희 의원 등으로 다양한 당내 계파 출신이 망라됐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이밖에도 3선 의원 모임, 고(故) 김근태 전 상임고문 계보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초·재선 위주로 구성된 '더 좋은 미래' 등 그룹별 회동을 잇따라 열어 박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