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 있는 도시환경정비사업 지구 일본 도쿄의 신도심 롯폰기 힐스처럼 주거와 업무, 상업 공간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기능도시를 짓겠다는 계획에 따라 한창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총 공사비는 1조 5,000억 원.하지만 사업 규모가 이렇게 큰데도 고질적인 재개발 비리를 막을 장치는 없었다. 그런 동자동에서 이번에 뇌물수수 공무원이 수년동안 잠잠하고 있다가 이번에 경찰에 적발됐다.

▲ 재개발 동자동의 모습     © 서승만 기자


[중앙뉴스=서승만 기자]서울 강동경찰서는 재개발 사업 인가에 편의를 제공하고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배임 등) 등으로 전 용산구청 공무원 최 모(41) 씨 등 지자체 공무원 13명을 적발해 최 씨를 구속하고 나머지 1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전 서울 용산구청 공무원 최모씨는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서 빌려달라고 부탁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재개발 사업인가 조건을 변경해주는 대가로 건설사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은 구청 공무원과 공사수주 대가로 협력업체에서 현금과 자동차 등을 받아챙긴 건설사 간부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힌 것이다.
 
최씨는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용산구 동자동 재개발구역의 사업인가 조건인 공공하수관로 확장공사 주체를 바꿔주는 대가로 해당 건설사로부터 3천2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다. 건설사 간부 서씨 등은 협력업체 대표 52살 김모 씨에게 공사 편의를 봐주고 공사수주에 협조해줬다는 명목으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시가 4천만원 상당의 그랜저 승용차 1대와 골프접대 등을 합해 4억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받아챙겼다.
 
서씨 등은 협력업체에 현금카드를 요구해 매월 100만원씩 사용했고, 자신이 집사로 있는 교회 에어컨 공사와 회사 상무의 개인주택 에어컨 수리까지 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또 대학교 기숙사 준공검사를 대충하도록 눈감아준 대가로 현금 500만원과 식사대접 등을 받은 중구청 공무원 47살 강모 씨 등 3명과 하자보수 공사 묵인 대가로 상품권 200만원을 챙긴 지방 시청 공무원 45살 조모 씨 등 2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 관계자는 "K건설사 간부들이 다른 협력업체와 하청업체에서도 수의계약을 대가로 금품을 더 받아낸 정황을 포착했으며 재개발 조합에도 1천만원의 금품을 제공한 내역을 확보해 확대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이 건설사는 용산구 동자동 재개발 구역의 지름 60∼90㎝의 기존 하수관로를 지름 120㎝로 확대하는 조건으로 2007년 7월쯤 재개발 사업 승인을 받았다.


당시 용산구청 치수과에 근무하던 최씨는 10억원 가량 드는 하수관로 확장공사 주체를 다른 건설사로 바꾸는 조건으로 이 건설사로부터 현금과 외상술값 대납 등을 제공받았다.


앞서 2007년 당시구청장은 재개발 과정에서 "재개발 시공사가 공공하수관로까지 함께 확대·개량 시공하도록 하라"고 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


하지만 2008년 재개발 사업 인가를 받아낸 동부건설이 10억여 원의 공사비용이 필요한 하수관로 공사는 하지 않도록 최 씨 등이 공사 시행주체를 변경해준 것으로 밝혀졌다.
 
동부건설의 '뒤를 봐준' 공무원은 최 씨만이 아니었다.
경북 안동시청 공무원 조 모(43) 씨 등 3명은 2013년 2월 시립예술회관 무대장치 하자를 발견하고도 이를 묵인한 대가로 동부건설로부터 200여만 원 어치의 상품권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서울 중구청 건축과 공무원 강 모(47) 씨 등 3명도 관내 대학교의 기숙사와 강의동 건물의 준공검사 기간을 줄여주는 대신 현금 500여만 원 등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공무원을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벌였던 동부건설 역시 협력업체에게는 '갑'으로 군림했다.
경찰 관계자는 "건설 간부들이 다른 협력·하청업체와도 수의 계약등을 맺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이라며 "또 다른 재개발조합에도 1,000여만 원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뉴스=서승만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