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탈당의사를 철회한 지 하루만에 18일 업무에 복귀했다. 그동안 외부 비대위원장 영입 파동으로 '칩거'했었다.

 

 

박 원내대표 측은 당소속 의원 전수조사 결과를 두고 사실상 원내대표직 유지를 추인받은 것이라고 해석하며 원내 재정비에 박차를 가했지만, 당내 강경파 일부는 "조속히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복귀 후 첫 공개 일정으로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평가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세금정책과 정의화 국회의장의 의사일정 직권결정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는 원내 수장으로서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전수조사에서 '세월호특별법 해결과 관련해 마지막 수습노력을 하겠다'는 점에 의원들의 동의를 얻은 만큼, 양당 원내수석부대표의 회동을 추진하는 등 세월호특별법 돌파구 마련에도 진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오후에는 새 비상대책위원장 추천을 위한 회의에 참석,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추인'하는 등 흐트러진 당 수습에 동참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박 원내대표의 거취를 두고 "더 흔들어서는 안된다"는 옹호론과 "사퇴시한을 빨리 명시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박 원내대표에게 비대위를 구성하라고 위임했다. 이는 당연히 혁신비대위를 만들어 선거 패배를 반복하지 말자는 뜻"이라며 "그런데 불과 40여일만에 무슨 일이 벌어졌나"라고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영입 파동 등의 국면에서 강력 반발한 의원들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의원들이 의정 활동을 하며 지역민들에게 매번 동의를 받는가"라고 반문하며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라, 혁신하라고 위임해놓고는 (이제와서 의원들의) 동의를 받으라고 한다. 자기 모순의 극치"라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도 트위터를 통해 "박 원내대표는 계파 탓하지 말고 계파와 맞짱을 뜨시길 (바란다). 계파해체를 요구하시라"며 "침묵하는 수십명의 의원들이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경파 의원들은 "원내대표 사퇴 요구는 여전히 유효하다. 사퇴시기를 밝히고 의총에서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 얼마든지 다시 반발이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다.

 

문 비대위원장이 내정되며 지도부 공백 걱정도 없어진 만큼 박 원내대표가 확실한 사퇴시기를 못박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목희 의원은 "아직 박 원내대표 본인이 직접 구체적인 입장을 밝힌 바가 없다"며 "세월호 특별법을 어떻게 마무리하고 (원내대표직을) 언제 마무리할 것인지 본인 입으로 밝히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