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 고용창출 위해 입지여건·교통물류망 등 개선해야”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울산은 최근 재편된 지역산업정책에 따른 고용창출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지역산업의 입지여건 개선과 교통물류망 확충 등의 방안마련이 시급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황시영) 경제산업연구실 황진호 박사는 ‘지역산업정책 변화에 따른 울산의 고용창출력 제고 방안’이라는 주제로 이슈리포트를 22일 발행했다.
 
황 박사는 이슈리포트에서 시대별 지역산업정책의 전개과정을 비롯해 울산의 지역산업정책 변화와 성과를 살펴보고 지역산업정책과 고용정책을 연계한 고용창출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황 박사는 “과거 울산은 전략산업으로 자동차, 조선해양, 정밀화학, 환경산업을 선정·지원했고 지역특화사업으로 에너지소재, 환경, 엔지니어링플랜트 분야를 지원해 왔다”면서 “이 같은 전략산업의 외형적 성과로 생산액과 부가가치액은 크게 증가한 반면 고용성장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변이할당분석을 통해 지역의 고용성장 요인을 살펴본 결과 울산은 전략산업이자 대표 주력산업에 대한 국가성장효과 및 산업구조효과가 높아 고용성장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타 지역과의 입지조건을 비교할 수 있는 지역할당효과는 다소 부진해 경쟁력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울산의 전략산업인 자동차 및 조선해양산업이 전국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산업구조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나 조선해양, 환경, 자동차 순으로 지역할당효과가 떨어진 점을 지적했다.
 
이는 울산의 시장입지, 수송의 편익, 인구유입 및 기타 산업입지요소가 전략산업에 상대적으로 취약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 했다.
 
이와 함께 황 박사는 리포트에서 최근 재편된 지역산업정책에 따른 울산의 고용창출효과 제고를 위한 방안들도 제시했다.
 
황 박사는 “울산의 자동차산업의 경우 국도7호선을 따라 형성된 부품·모듈산업 클러스터로 인해 산업용지 수요가 높으나 상대적으로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용지수요가 큰 조선해양산업의 경우도 용지확보가 어려워 해안매립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산단 구조고도화, 산단 재생사업 등 중앙정부의 시책을 적극 활용하고 산업용지 확보, 생산자서비스업 육성,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산업입지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며 “항만 및 산업단지에서 창출되는 물동량 수송을 위한 교통물류망 확충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황 박사는 “지역산업육성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울산테크노파크 외에도 지역의 고용전문가 및 유관기관, 산업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축을 통해 지역산업정책의 고용창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지역정책의 권한·책임 확대를 위한 산업 및 고용정책의 지역분권화도 함께 모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울산발전연구원이 주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이슈리포트’는 도시경쟁력 강화 및 지역사회 전반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발굴, 분석하는 연구 보고서이며, 원문은 홈페이지(www.udi.re.kr)를 통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