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름 품은 제16호 태풍 '풍웡' 북상중, 23~24일 전국 많은 비 예보


태풍.jpg
▲ 태풍 풍웡 북상 /연합뉴스
 
 
제16호 태풍 '풍웡(FUNG-WONG)'의 북상으로 23~24일 전국에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나 '풍웡'은 중국 상하이쪽으로 북상한 뒤 세력이 크게 약해질 전망이다.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풍웡'은 중심기압 99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24m/s의 소형 태풍으로 세력이 다소 약화돼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대만 북쪽 해상에서 중국 연안을 향해 시속 26㎞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풍윙'은 중국 연안 지역에 들어가면서 세력이 더 약해져 24일 새벽에는 서해 남부 먼바다에서 열대저압부로 변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측됐다.한반도 근처에선 바람이 태풍급에는 이르지 않지만, 열대성 수증기가 강한 비구름을 만들어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은 태풍 '풍윙'의 간접 영향으로 23일 제주도와 전남 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늦은 오후에는 충청이남, 늦은 밤에는 전국 대부분 지방으로 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24일까지 강풍을 동반한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를 뿌릴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150㎜ 이상의 큰비가 내리겠다고 밝히고 제주도 산간지역에도 시간당 2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따라서 해안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지역은 방파제를 넘는 너울이 예상돼 각별한 주의를 부탁했다.

 

한편 기상청은 축대붕괴, 산사태와 저지대 침수 등의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