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대표회담을 긴급 제안했다. 

 

[중앙뉴스=박연정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여야 대표회담을 긴급 제안했지만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자회견을 갖고 "정기국회 정상화 위해 가능한 한 모든 대화채널의 복원을 호소한다"고 밝히며, 특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여야 대표회담을 긴급히 제안했다.

 

그는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정부와 여당이 진정성과 의지만 있다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표회담을 촉구했다.

 

문 위원장은 "지금 양당 원내대표 간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국회가 세월호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달 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10월 1일부터는 정국이 정상되길 간곡히 바란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오늘 당장이라도 만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와 국회 정상화 문제가 통 크게 일괄 타결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호소했다.

 

오는 30일 열릴 예정인 국회 본회의 참석에 대해서는 "30일은 합의해줄 수 있다"면서도 "모든 문제는 원내대표 간 합의와 의원총회 합의를 전제로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위원장의 여야 대표회담 제의에 대해 새누리당은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혔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가진 브리핑에서 "국민들이 국회의원을 뽑아준 건 국회에 가서 열심히 일하라고 보내준 것"이라며 "국회에서 일해야 하는 의무를 두고 정치적인 전략이나 협상의 대상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정의화 국회의장께서 소집 해놓은 30일 본회의에 참여하는 게 가장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