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박연정 기자] 전국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의 70%가 석면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학교건축물 석면관리 현황'에 따르면 유치원을 포함한 전체 학교 2만 444개교 중 석면이 함유된 자재로 지어진 1만 7658개교(86.4%)에 대해 석면 위해성 평가가 진행됐다.

 

그 결과, 조사를 완료한 학교의 85.0%가 석면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학교로 환산하면 학교 10곳 중 7곳(73.4%)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의 노출 위험에 있는 셈이다.

 

위해성 평가는 '높음', '중간', '낮음' 등 3단계로 나눠 진행됐다. 석면 검출 학교의 95.7%가 석면 함유 자재의 잠재적 손상 가능성은 적지만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한 '낮음' 등급이었다.

 

그러나 나머지 4.3%는 석면 함유 자재의 잠재적인 손상 가능성이 커 필요하다면 해당 지역의 출입을 금지하거나 폐쇄해야 하는 '중간' 등급을 받았다.

 

학교급별 석면 검출 비율을 보면 초등학교는 92.1%, 고등학교 92.0%, 중학교 90.9% 순이었고, 유치원은 74.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석면 검출 학교 가운데 위해성 정도가 '중간' 등급인 비중은 중학교가 7.0%, 초등학교 6.3% 였다. 유치원은 '중간' 등급이 0.4%에 불과했다.

 

시·도교육청별로 보면 대전, 울산, 세종은 조사 대상 학교 전부에서 석면이 검출됐고, 경기 지역은 조사 대상 학교의 무려 99%에서 석면이 발견됐다.

 

안 의원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석면 위험에 노출돼 있다"면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