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학술, 경연, 체험, 공연 등 4일 동안 다채로운 행사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국어 연구에 평생을 바친 한글 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의 위대한 업적과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고 울산을 한글문화중심도시로 새롭게 세우기 위해 마련된 ‘한글문화예술제’가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하여 다채롭게 마련된다.


외솔 최현배 선생 탄생 120주년 기념으로 열리는 이번 ’한글문화예술제’는 울산이 산업도시로서의 면모를 넘어 한글이 중심이 되어 다양한 문화예술의 거점이 되는 도시로서의 새로운 모습을 찾고자 ‘한글, 울산을 꽃 피우다‘라는 주제로 10월 9일부터 12일까지(4일간) 태화강대공원 및 외솔기념관 일원에서 열린다.


개막식은 10월 10일 오후 1시 30분 태화강대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서예가 이상현의 ‘한글 멋 글씨공연’으로 화려하게 시작하여 국악소녀 송소희의 한글문화예술제 홍보대사 위촉식 및 축하공연으로 이어진다. 식후행사로는 소설가 이외수의 강연이 있다. 개막식부터 남녀노소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짜였다.


특히 이번 한글문화예술제에서는 한글을 대표하는 현대 문학 작가 김유정, 이효석, 그리고 현진건 소설가의 작품을 그림으로 재현한 ‘봄봄’, ‘메밀꽃 필 무렵’, 그리고 ‘운수 좋은 날’과 애니원 고등학교 학생들의 작품 ‘한글이 목숨’이라는 단편 만화영화 총 4편이 제작설명회를 겸하여 상영된다.


SNS를 통해 한글사랑 전 국민 응원릴레이에 참여해준 시민, 연예인, 문학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의 사진이 축제기간에 전시된다.
울산소재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글사랑이라는 주제의 사생대회와 합창대회도 열린다.


‘한글사랑 어린이 합창대회‘는 태화강 대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되며, 참가곡은 아름다운 우리말로 이루어진 순수 동요로 최우수상 1팀(울산광역시 교육감상), 우수상 5팀(ubc울산방송 사장상), 인기상 1팀으로 풍성한 시상과 함께한다. 


외솔기념관에서는 ‘강병인 캘리그라피 연구소 술통’과 연계하여 캘리그라피 암실 체험 및 손글씨 체험행사가 진행되며, 무대공연으로는 외솔 최현배 선생의 일대기를 춤과 노래로 엮어 신명나는 마당극 한판이 펼쳐진다.


10월 10일 교육청 대회의실에서는 외솔회 주관 ‘한글의 무한한 확장성’ 이라는 주제의 학술제도 열린다. 이창덕 교수(경인교대)의 사회로 열리는 학술제 개회식에서 설성경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윤동주가 스승 외솔로부터 받은 영향’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을 한다.


이어 이정택 교수(서울여대)의 사회로 진행되는 학술강연에서는 이재호 교수(경인교대)의 ‘ICT 중심사회에서 한글의 역할’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박병천 교수(경인교대)의 ‘한글 서체로서의 조형성 탐색과 확산적 활용방안’, 최범 씨(디자인 평론가)의 ‘한글의 시각적 풍경’, 안병학 교수(울산대)의 ‘글자, 이미지, 타이포그라피’ 등이 발표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방에서는 유일한 한글관련 종합예술제로서 3회를 맞이한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 “울산이 한글문화중심도시로서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지키고 알리기 위해 학술, 공연, 경연, 전시, 체험행사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한 만큼 울산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시민 참여형 예술제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