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공기관 임원 42%, 낙하산 보은 인사

 

34개 금융기관 임원의 42%가 정·관계 출신의 낙하산 인사로 채워져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기술신용보증기금·예금보험공사·주택금융공사·코스콤 등 34개 금융공공기관의 인사관리 실태를 분석한 결과 전체 임원 268명 중 112명(42%)이

 

관료 출신이거나 여당과 관계된 낙하산 인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관료 출신 관피아가 57명으로 가장 많았고, 정치권 출신 정피아가 48명으로 뒤를 이었다.연구원 출신 인사는 7명으로 확인됐다.

 

예금보험공사는 물론 예보가 출자한 금융기관들은 관피아 출신 임원이 19명이나 됐다. 이 중 5명이 감사원 출신이다. 예보는 전체 임원 13명 중 관피아 6명, 정피아 3명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남은행의 경우 정권 차원에서 보은인사를 했다는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남은행 상임감사위원으로 박판도 전 한나라당 경남도당 홍보위원장이 재직하고 있고, 3명의 사외이사도 새누리당 관련 인사들이다.

 

기술보증기금은 박대해 전 새누리당 의원이 감사로 재직 중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강석진씨와 양희관 전 한나라당 부산시의회 의원이 각각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김기식 의원은 "대통령이 관피아 척결을 약속했는데도 여전히 전문성도 없는 정치권이나 관료 출신을 임원으로 채우고 있다며 "공공기관에 대한 낙하산 인사를 즉각 중단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