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한수원의 대책없는 원전 사업, 삼척에 이어 영덕도 원전반대 할듯

 

삼척원전 논란이 결국 국정감사장까지 뜨겁게 달구고 있다.국정감사장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로 떠오른 삼척원전 논란은 또 다른 신규 원전 후보지인 영덕에서도 원전에 대한 반대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여론이 들끓고 있지만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있어 원전유치를 찬성했던 단체들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수원의 안일한 업무 태도에 대해 찬성 입장을 철회할 수 있다고 한수원에대한 압박에 나섰다.

 

16일 영덕지역 시민단체들의 말에따르면 "영덕군은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토론회를 조만간 열기로 했으나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가 이달초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전 유치에 대한 주민의견을 다시 수렴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 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한국농업경영인 영덕군연합회가 원전건설에 앞서 주민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군청과 군의회에 건의하면서 영덕 신규원전 건설이 벽에 부딧쳤다.

 

영덕군은 최근 주민투표 실시로 논란이 커진 삼척과 함께 2012년 신규원전 후보지역에 선정됐다. 2010년 처음 원전 유치 신청을 했고, 최종적으로 영덕과 삼척이 선정됐다.

 

삼척은 원전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아왔지만 영덕은 특별한 논란 없이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한 우호적인 반응이 우세했던 지역이다.

계획대로라면 삼척에는 2024년부터 15조원이 투자돼 가압경수로형 원자로 4기가 들어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안전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신규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신규 원전 후보지역으로 선정된 삼척에서 다시 주민투표까지 하게됐고 이어 원전 건설 반대 움직임이 커지자 영덕에서도 덩달아 주민 의사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더욱이 앞서 원전건설에 힘을 실어주던 찬핵단체마저도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장충광 영덕천지원전추진위원회 사무국장은 “처음 원전 건설 얘기가 나오고 4년이 지나는 동안 주민들에 대한

 토지보상 등 무엇하나 제대로 진행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계획대로라면 2013년까지 보상을 마치고 주민 이주도 시켜준다고 약속 했으나 산업부나 한수원 모두 계속 보상을 미루기만 하지 주민들을 하나도 챙기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수립되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부터 영덕, 삼척의 신규원전 건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다.그러나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장 사무국장은 “2~3년 전만해도 주민들 80% 정도는 원전 건설에 찬성했지만 이제는 반대하는 주민이 훨씬 많은 분위기”라고 전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가 내년에 본격적으로 원전건설에 착수하고 토지보상을 실시하더라도 주민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특히 토지보상 금액을 놓고 한수원과 영덕 지역주민들 사이에 이견이 좁혀지지않고 있어 원전에 대한 주민들의 부정적인 민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저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