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 파주 군사분계선 인근서 총격전.    (사진=YTN 방송 화면)

 

[중앙뉴스=박연정 기자] 남북한이 경기 파주지역 비무장지대(DMZ) 내 남측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충격전을 벌였다.

 

19일 합동참모본부의 한 관계자는 "오전 8시 10분부터 북한군 10여명이 경기도 파주지역 DMZ 내 MDL에 접근함에 따라 대응지침에 의거해 수차례 경고방송을 실시했다"며 "오후 5시 40분께 재차 파주지역 MDL로 접근하는 북한군에 대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군의 경고사격 후 곧바로 북한군이 사격한 것으로 추정되는 피탄 2발이 아군 GP(비무장지대 내 소초) 고가초소에서 발견돼 우리 군은 북한군 지역으로 추가 대응사격을 실시했다"며 "총격은 오후 5시 50분까지 10분간 진행됐고 지금은 멈춘 상태"라고 말했다.

 

북한군은 GP에 배치된 기관총으로 사격을 했고, 우리 군도 GP에서 기관총 수십 발을 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군은 군사분계선을 넘지는 않았으며, 아군의 인명 및 시설 패해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군은 우발상황 발생을 대비해 파주지역 민간인통제선 북방 일대의 관광객과 영농주민 등을 이날 오후 5시에 철수 조치시켰다.

 

북한군은 그 전날에도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강원도 철원군 DMZ에서 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대응지침에 따라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했다.

 

당시 우리 군이 경고사격을 할 때는 북한군이 대응사격을 하지 않고 철수해 총격전이 벌어지지는 않았다.

 

군의 한 관계자는 "올해 들어 북한군이 MDL에 접근해 경고사격을 한 것은 수차례인데 우리 군의 경고사격에 북한군이 대응사격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북한군이 우리 군의 대응태세를 떠보기 위해 MDL에서 도발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남북 제2차 고위급 접촉을 앞둔 가운데 북한이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잇단 도발을 벌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